[시청자가 찜한 TV] '소확행'을 찾아…tvN '숲속의 작은 집' 2위

입력 2018-04-17 07:00   수정 2018-04-17 07:49

[시청자가 찜한 TV] '소확행'을 찾아…tvN '숲속의 작은 집' 2위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물질적으로 부러울 것 없을 톱스타들이 일상 속 작지만 확실하게 얻을 수 있는 행복, '소확행' 앞에서 훨씬 행복한 미소를 보인다.
17일 CJ E&M과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4월 첫째 주(2~8일) '콘텐츠영향력지수'(CPI·하단 용어설명 참조) 톱 10에서 tvN 예능 '숲속의 작은 집'이 2위로 신규 진입했다. CPI 지수는 256.0.
'숲속의 작은 집'은 연출하는 것마다 '빅 히트'시키는 나영석 PD의 새로운 작품이자, 예능에서 쉽게 만나기 어려운 톱스타 소지섭과 박신혜가 출연한다는 소식으로 방송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시청률은 썩 높지 않다. 아직 방송 2회차이긴 하지만 첫회 4.7%(닐슨코리아 유료가구), 2회 3.2%로 '윤식당', '삼시세끼' 등 나 PD의 전작들과 비교하면 낮은 수준이다.
그럴 만도 한 것이 이 프로그램은 다큐멘터리와 예능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한다. 톱스타를 둘이나 산 속에 가둬놓고 한 번에 한 가지 일 하기, 3시간 동안 밥을 해서 먹기, 직접 생활용품 만들기 등만 시키니 '지금 이게 뭐 하자는 건가' 싶다. 아무리 관찰 예능이 대세라지만 너무 심심한 것도 같다.



하지만 직접 톱질까지 해서 만든 수건걸이를 보며 '기쁨의 춤'을 추는 박신혜를 보고 있자면 시청자들 역시 자기도 모르게 웃음을 띠게 된다. 나흘 만에야 겨우 옷을 갈아입는 소지섭을 보면서도 전혀 어색하지 않다. 오히려 부럽다.
덕분에 시청률은 크게 높지 않아도 방송될 때마다 화제성은 톡톡히 챙기는 분위기다. 극도의 미니멀리즘 속에서 작지만 확실하게 찾을 수 있는 나만의 행복에 공감하는 사람이 그만큼 많다는 증거일 것이다.
바쁜 삶을 벗어나고는 싶지만 선뜻 용기 내지 못하는 우리를 대신해 '피실험자'로 나선 소지섭과 박신혜가 또 어떻게 단순하고 느리지만, 확실한 행복들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CPI 지수 1위는 백미경 작가와 배우 김명민의 만남으로 기대를 모은 KBS 2TV 월화극 '우리가 만난 기적'(CPI 지수 274.7)이 차지했다.
이밖에 파일럿 방송을 거쳐 정규 편성된 MBC TV 예능 '이불 밖은 위험해', KBS 2TV 예능 '해피투게더', tvN 예능 '선다방'이 5위 내에 이름을 올렸다.



☞ 용어설명 : CPI 지수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와 CJ E&M 6개 채널(tvN·Mnet·OCN·온스타일·OtvN·올리브)에서 프라임 시간대 방송되는 드라마, 연예·오락, 음악,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인기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다.
CPI 지수는 주간 단위로 프로그램 관련 온라인 뉴스 구독자 수(주요 포털 등재 언론사 기준), 프로그램 직접 검색자수(국내 주요 포털 6개사), 소셜미디어 버즈량(블로그·게시판·SNS 전수조사) 등 3가지 실측 데이터를 200점 기준 표준점수로 환산해 산출된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