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접경지역' 명칭 화합·번영의 '평화지역'으로 공식 선언

입력 2018-05-01 17:46  

강원 '접경지역' 명칭 화합·번영의 '평화지역'으로 공식 선언
주민대표 간담회 개최…평화지역 육성 위해 18개 과제 우선 확정


(춘천=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강원도 접경지역 주민들이 분쟁과 소외의 상징인 접경지역이라는 명칭 대신 '평화지역'이라는 명칭 사용을 1일 공식 선언했다.
강원도는 이날 도청 별관회의실에서 제3차 평화지역 주민대표 간담회를 열고 평화지역 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지난 70년간 국가안보를 이유로 많은 소외와 불이익을 받아왔다"며 "기반시설 부족과 인구 감소는 경제 여건 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 고리 속에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제 더는 신세 한탄만 할 수만은 없다"며 "우리 주민이 변화의 주체로서 접경지역을 평화와 남북교류 협력의 중심지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남북철도, 도로 연결 등 SOC 구축사업이 조기 실현되기를 희망한다"며 "남북협력의 통로이자 대륙으로 뻗어 가는 시발점이 되기 위해 군과 주민의 힘을 모아 통일 한국의 기반과 지역의 미래가치를 창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분쟁과 소외의 상징인 접경지역을 평화와 희망을 지향하는 평화지역으로 선포하고, 접경지역이라는 명칭 대신 평화지역이라는 명칭 사용을 대외에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 선언은 남북 정상이 판문점 선언으로 합의한 비무장지대(DMZ)의 평화지대 전환작업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도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평화지역 비전 방안을 내놨다.
평화지역 육성을 위해 음식점과 숙박업소 시설 개선, K-POP 공연 등 18대 과제에 576억원을 우선 확정하고 올 하반기부터 추진하기로 했다.
올림픽 대회를 치르면서 축적한 노하우와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장병과 지역을 찾는 방문객이 머물고 즐길 수 있도록 도시경관과 시설, 서비스 수준을 개선한다.
이를 위해 평화지역발전단을 설치해 필요한 조례 제정 등 제도 마련과 신규 과제 발굴 등을 추진 중이다.
평화지역 발전 사업은 시군별로 주민이 중심이 된 가칭 '평화지역 발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민간 주도 방식으로 추진한다.
지난 4·27 남북 공동회담에 이어 평화지역이 통일의 기반이 되도록 착실히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동해북부선, 금강산 관광 재개, 철원 평화산업단지 조성, 평화 특별자치도, 2021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 등 현안 해결에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평화지역이 갖는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며 "소외 지역, 분쟁지역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발전 가능성과 잠재력을 갖춘 희망지역으로 통일을 대비한 준비 지역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j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