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서민의 영원한 벗'…경남에 남은 노회찬 발자취

입력 2018-07-24 16:55  

'노동자·서민의 영원한 벗'…경남에 남은 노회찬 발자취
20대 총선서 민주노총 후보로 당선…지역 생활·노동현안에 앞장서 목소리



(창원=연합뉴스) 박정헌 기자 = 지난 23일 영면한 고(故)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생전 마지막으로 준비했던 메시지는 삼성 백혈병 사망 사건 합의와 KTX 해고 승무원 복직에 대한 축하였다.
그러나 이 메시지는 노 의원이 '나는 여기서 멈추지만 당은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는 유서를 남긴 채 투신하면서 끝내 부치지 못한 편지로 남았다.
이처럼 '노동자·서민의 영원한 벗'이었던 노 의원의 역할은 지역구인 창원 성산구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는 20대 총선 당시 서울의 한 지역구와 성산구를 두고 고심하다 창원행 열차에 올라타 당선됐다.
노동자 밀집지역이자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의 지역구였던 성산구에서 제대로 된 진보정치를 펼쳐보겠다는 결심이었다.
이후 민주노총 후보로 선출되는 등 지역구 노동자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여의도 재입성에 성공한 것은 어찌 보면 정해진 수순이나 마찬가지였다.
의원 당선 뒤 행보도 지지자들이 평소 기대한 '정치인 노회찬'의 이미지와 크게 어긋나지 않았다.


당선 직후 그는 서민을 위해 도시가스 요금 인하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토론회와 기자회견을 잇달아 개최하고 감사원 감사를 촉구하는 등 서울보다 더 부담이 크다는 창원 도시가스 요금 인하를 위해 백방으로 뛰었다.
덕분에 경남도가 창원 도시가스 요금을 3년 연속 내리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쓰레기봉툿값 인하, 상·하수도 요금 인하, 무상급식 등 서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현안에 적극 개입하며 평소 바람이었던 '노동자와 서민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 노력했다.
또 민주노총 선출후보답게 조선업 불황 등 지역 노동현안에도 목소리를 내며 '노동자들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었다.
당선 뒤 첫 대중집회로 세계노동절 경남대회에 참석해 "호시절에는 단물 다 빼먹더니 어렵다면서 노동자한테 설거지나 시키고 있다"며 "야당과 힘을 합쳐 노동악법과 양대지침을 폐기하겠다"고 정부를 상대로 날을 세우기도 했다.


그는 창원 산업단지를 방문해 의견을 청취하고 현대로템 등 지역 제조업체 노조 간담회에 참석하는 등 노동현안에 대한 의견을 듣고 적극 목소리를 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해고, STX조선해양 회생 등 지역 노동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앞장서 기자회견, 노조면담 등을 자청해 해법을 모색했다.
실제 이 시기 궐기대회 등 노동단체가 주도한 각종 행사나 집회에서 노 의원의 모습은 자주 찾아볼 수 있었다.
홍준표 전 경남지사 시절엔 '홍준표 방지법'이라 불린 학교급식법 개정안을 발의하거나 '홍 지사는 경남도민의 수치', '홍 지사를 수거해 가라' 등 강경한 발언을 쏟아내며 각을 세우기도 했다.
이제 자신보다 진보정치 성공이 먼저였던 그의 공백을 채우는 일은 정의당이나 노동계는 물론 경남지역 전체의 과제로 남았다.


정의당 경남도당 관계자는 "노 의원은 평소 소탈했던 성격만큼이나 지역 노동현안이나 생활정치에 관심이 많았고 그만큼 성과를 내기도 했다"며 "이렇게 가실 거라고 생각도 못 했는데 지역은 물론 당 전체를 통틀어 간판이나 다름없는 분이어서 상실감이 더 크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관계자는 "노 의원처럼 지역 노동현안에 관심을 두고 행동한 정치인은 찾아보기 힘들었는데 그가 세상을 떠나면서 큰 공백이 생겼다"며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다시 바닥부터 차근차근 그의 빈자리를 채워야 할 것 같다"고 비통해했다.
home12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