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점주들 "광고비·오일 마진 공개하라"…본사 "상생 노력"(종합)

입력 2018-09-04 11:47   수정 2018-09-04 14:20

BHC 점주들 "광고비·오일 마진 공개하라"…본사 "상생 노력"(종합)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치킨 프랜차이즈 BHC 점주들은 4일 오전 서울 송파구 BHC 본사 앞에 모여 닭고기 가격과 광고비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본사 측에 촉구했다.
BHC 점주들로 이뤄진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우리 가맹점주들은 광고비 명목으로 걷어간 400원이나 해바라기오일 공급 가격의 진실 등 우리가 피땀 흘려 번 돈으로 구입하는 본사 상품들의 가격에 대해 풀리지 않는 의문이 너무나 많다"며 "이제라도 가맹점 사장들의 목소리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의회는 "본사는 2015년 10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신선육 1마리당 광고비 명목의 400원을 가맹점주로부터 가져갔고, 지난해 1월부터는 신선육 가격에 포함하는 방법으로 광고비 400원을 가져갔다"며 "광고비가 아니라 '가공비'였다면 정상적으로 신선육 원가 인상 내용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고 받아가면 될 것인데, 복잡한 과정을 거쳐 광고비로 받아간 이유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언제 전체 가맹점이 확인할 수 없는 400원을 받아가는 데 대해 동의했는지도 모르겠다"고 사측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광고비로 가져간 금액의 사용 내역과 남은 잔액 명세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또 본사를 향해 "고올레산 해바라기 오일의 마진이 얼마인지 공개하라"며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는 가맹점이 공급 원가 인하를 요청할 때 아무것도 본사가 양보하지 못할 만큼 본사 측의 마진이 적은 것이냐"라고 반문했다.
협의회는 이 밖에도 본사와 가맹점의 협의를 거쳐 마케팅위원회를 구성할 것과 본사 측과 지속해서 대화를 이어나갈 장치를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점주들은 앞서 지난달 28일 광고비를 횡령하고 해바라기 오일 납품가 일부를 편취했다며 본사를 28일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본사는 이에 대해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통해 문제가 없음이 확인된 사항"이라는 입장이다.
BHC 본사 관계자는 "수시로 점주 협의회와 소통을 했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 같다"며 "미팅을 정례화해 소통을 더 활성화해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s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