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폭정의 트로이카' 지목한 베네수엘라 테러지원국 지정 검토

입력 2018-11-20 11:50  

美, '폭정의 트로이카' 지목한 베네수엘라 테러지원국 지정 검토
WP 보도…공화당 마코 루비오 의원 주도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베네수엘라를 테러지원국 명단에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 1일 베네수엘라를 니카라과, 쿠바와 함께 '폭정 3인방'(troika of tyranny)이라고 지목하고 미국인들과 금 거래를 못 하도록 하는 제재를 가한데 이은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데이드 칼리지에서 연설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통해 이러한 제재가 내려졌다고 밝혔다.
WP는 익명의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최근 미 국무부가 베네수엘라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데 대한 의견을 보건복지부,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제개발처(USAID) 등 관계 부처에 문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테러지원국은 '국제 테러리즘 행위에 반복적으로 지원을 제공하는 국가'를 뜻하는 것으로, 미국은 현재 이란, 북한, 수단, 시리아 등 4개국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해 놓고 있다.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되면 미국의 원조를 받는 것이 제한되고 금융 거래 등에서도 제재를 받게 된다. 특히 미국이 전 세계를 향해 해당 국가를 '불량국가'로 낙인 찍는 상징적인 효과가 있다.
WP에 따르면 쿠바계인 마코 루비오(플로리다·공화) 상원의원을 필두로 한 공화당 의원들이 베네수엘라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자는 움직임을 주도하고 있다.
루비오 의원은 미 의회 내에서 베네수엘라 마두로 정권을 비판해 온 대표적 인사다. 지난 8월에는 베네수엘라 정권이 그를 암살하려는 계획이 포착돼 미 정부가 루비오 의원에 대한 신변 보호를 강화했다는 미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루비오 의원 등은 베네수엘라가 레바논의 무장정파 헤즈볼라, 콜롬비아의 옛 최대 반군인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 등과 유착 관계를 들어 베네수엘라 테러지원국 지정을 주장하고 있다.
미 정부는 베네수엘라 마두로 정권의 민주주의 훼손, 인권탄압 등 독재를 비판하며 지난해부터 여러 차례 경제제재를 가해왔다.
이런 가운데 베네수엘라가 테러지원국으로까지 지정되면 초인플레이션과 극심한 식량·생필품·의약품 부족 사태 등 가뜩이나 심각한 경제위기를 겪는 베네수엘라가 경제적으로 더욱 궁지에 몰릴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은 그러나 베네수엘라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문제에 대한 공식 논평을 거부했다고 WP는 전했다.
y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