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개발공사 사장 후보 청문회서 '전문성·재산누락' 등 따져

입력 2018-12-06 15:46  

경남개발공사 사장 후보 청문회서 '전문성·재산누락' 등 따져
도의회, 도와 협약한 출자출연기관장 마지막 인사검증…7일 경과보고서 채택 결정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도와 도의회가 협약한 도내 출자출연기관장 인사검증 대상자 중 마지막 대상인 경남개발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6일 열렸다.
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이날 위원회 회의실에서 이남두(69) 경남개발공사 사장 후보자를 대상으로 인사검증을 했다.
이날 청문회는 후보에 대한 능력·자격 검증(공개)에 이어 도덕성 검증(비공개)으로 진행됐다.
본격 질의에 앞서 자유한국당 소속 강민국(진주3) 위원장은 이 후보가 제출한 인사검증 자료의 진실 여부를 따졌다.
강 위원장은 "이 후보 재산보유현황 명세를 보면 45평형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아파트가 16억5천만원이라고 하는데, 국토부의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는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37평형 아파트가 17억4천만원이다"며 재산누락 의혹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재산보유현황 자료를 작성할 때 아파트 주변 부동산에 전화해서 시세를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인(창원11) 의원은 "경남개발공사 경영상황이 어려운데도 직원들이 작년 6억원의 성과급 잔치를 했다"면서 "전날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발표에서 경남개발공사는 5등급을 받아 최하위를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손덕상(김해6) 의원도 "채용 비리 등으로 경남개발공사 신뢰도가 바닥을 치고 있다"며 신뢰도를 높일 방안을 물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사장으로 취임하면 인사 측면에서 쇄신할 방안을 찾고 조직도 새로 개편해 투명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들여다보고 실천하겠다"고 답변했다.
청문회에서는 이 후보가 공기업 사장을 맡기에는 나이가 많고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한국당 신용곤(창녕2) 의원은 김경수 지사가 비교적 고령인 후보를 내정한 것은 노무현재단과 관련 있지 않은지를 묻기도 했다.
이 후보는 "전문경영인으로 오래 근무했기 때문에 사장 후보로 지명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이 존경하는 선배여서 노무현재단에는 설립 때부터 회원으로 가입했지만, 김경수 지사는 김해 봉하마을에서 한두 번 봤을 뿐 각별한 사이는 아니다"고 밝혔다.

강민국 위원장과 민주당 남택욱(창원4) 의원은 이 후보가 지난 지방선거 당시 허성무 창원시장 선거캠프에 있었다는 지적을 하며 '반 정치인'이 아니냐고 몰아붙였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허 시장이 후보 시절 잠시 고문을 맡았고 취임위원회 위원으로 한번 참석했다"며 "그러나 허 시장이 김 지사에게 저를 소개한 적 없고 경남개발공사 사장 공고를 보고 응모했다"고 말했다.
무소속 김윤철(합천) 의원은 이 후보의 군 복무기간이 대학교 재학 시기와 겹치는 점을 따졌다.
김 의원은 "이 후보가 1974년 2월에 대학교를 졸업했는데 군 복무는 1973년 하반기부터 했다"며 "휴학도 하지 않고 군 복무를 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복무기간이 일부 겹치긴 하지만, 대학교 4학년인 그때는 학점을 다 따서 수업이 거의 없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경남개발공사 매출액이 급감한 데 따른 대책, 새로운 먹거리 발굴 방안 등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이 후보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모든 역량을 발휘해 새로운 경남개발공사로 재탄생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사장으로 취임한다면 공사 현안에 적극 대응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민복지 향상의 한축을 담당하는데 헌신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부산상업고와 한국외국어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이 후보는 두산중공업 사장과 부회장, 두산엔진 부회장, 센트랄 부회장을 지내고 현재 금속제품 도매업체인 네옴 부회장을 맡고 있다.
도의회는 오는 7일 이 후보에 대한 인사검증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정한다.
b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