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둥관시 다큐멘터리, 둥관시가 어떻게 첨단생산을 주도할 것인지 제시

입력 2019-03-30 14:20  

[AsiaNet] 둥관시 다큐멘터리, 둥관시가 어떻게 첨단생산을 주도할 것인지 제시

AsiaNet 78076

(둥관, 중국 2019년 3월 30일 AsiaNet=연합뉴스) 광둥성 내에서 생산으로 유명한 도시인 둥관시는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 지역개발이 지속됨에 따라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까? 다큐멘터리 시리즈 '생산시대(The Manufacturing Era)'가 최근 중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전 세계에 동관시의 생산산업과 개혁을 위한 노력의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이 다큐멘터리에서는 '둥관 생산'을 하나의 사례로 들며, '중국산'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다시 한번 끌어내고 있다. 28일, 전문가들은 둥관시 홍보부가 주최한 영화 간담회에서, 풍부한 기술인력, 혁신과 기업활동에 대한 활력, 개방된 경제를 통해 둥관시가 발전된 생산능력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언급했다.

첫 에피소드에서는 둥관 내 기업, 노동자, 기술자들이 어떻게 로봇을 운영하고, 효율적 생산을 위한 기술을 향상시켰으며,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드는지를 소개했다. 이를 통해 둥관시가 산업혁명의 추세 가운데 변화와 최신화를 모색하고 있음을 보였다. 첨단생산을 위한 근본 요소에는 정확성, 규모, 효율성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교육훈련이 필요한 경쟁력을 갖춘 기술인력이 포함된다. 전문가들은 기술인력 풀은 둥관시가 세계 수준의 첨단 생산클러스터를 구축할 때 더 많은 비교우위를 갖추게 해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둥관시는 2020년까지 1만 명의 세계적인 숙련 생산인원을 양성하고, 긴급소요를 고려해 정교한 기술을 갖춘 인원을 추가로 1만명 양성할 예정이며, 학술적인 성취, 기술 향상을 위해 100만 명을 양성할 예정이다.

두 번째 에피소드는 혁신과 기업가 정신을 고취하는 야심 찬 둥구안의 사업가들을 다룬다. 이번 회의에서 중국 국제무역경제협력대학 국제시장연구소 부국장 Bai Ming은 둥관시가 시장 활동가들에게 활력을 줄 수 있는 전 세계 사업을 위한 건전한 환경을 구축한다는 사실을 반영한 것임을 제시했다. 공식 자료는 둥관시가 작년 말까지 115만 시장 기업체의 본거지가 됐으며, 작년 한 해에만 36.5억 달러 이상 규모의 총 계약금액을 기록하고, 1천만 달러 이상의 102개의 외국 자본이 투자한 프로젝트를 유치했음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대만구 지역의 발전에 따라 둥관시가 시장 활성화에 큰 중요성을 갖는 혁신 결과물에 대한 상업화가 이뤄지면서 더 큰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언급했다. 중국인민공화국 둥관자치위원회 서기 Liang Weidong는 최근 인터뷰에서 지속적인 추진과 향상된 산업계 네트워크는 둥관시가 광저우-선전-홍콩-마카오 과학기술 혁신지대에 기여하도록 하고, 연구개발 및 연구개발 산출물에 대한 상업화 능력을 강화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광저우, 선전, 홍콩, 마카오 등 핵심 도시와의 협력증대뿐만 아니라 주요 과학기술 인프라, 연구기관 및 혁신적인 기업과 인재를 한곳에 모으게 된다. 이러한 추진을 통해 혁신적인 행위자들에게 활력을 부여하고, 수송 및 상업화 혁신을 위한 중국 시범구역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영화 시리즈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둥관시 소재 기업의 수가 증가한 것은 다수가 해외에 공장을 건립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화를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둥관시 소재 세라믹 제조업체 Marco Polo 그룹은 미국 테네시주에 공장을 건립했으며, 기술기업인 Vivo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인도 델리에 공장을 건립했다. 동관시 소재 시계제작업체 Dailywin은 현재 스위스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Marco Polo 그룹 대표에 따르면, 둥관시 소재 기업들은 효율성, 품질, 비용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 진출을 위해 상대방을 보완한다. 또한, 첨단 장비를 통해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Dailywin 회장 Liang Weihao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매년 11억 개의 시계가 생산되고 있다. 이러한 시계 중 7천만 개는 스위스산이지만, 부품의 90%는 중국에서 생산된다. 더 나은 품질과 생산력을 위한 공유된 열망은 긴밀한 협력과 더 넓은 세계시장 개방을 위해 양국을 이어준다.

전문가들은 대만구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이 둥관 소재 기업들이 해당 산업을 더 빠르게 해외로 확장할 수 있게 해줄 것으로 보고 있다. 둥관시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를 함께 활성화하고, 하나의 본보기로 전방위 개방을 달성하도록 투자 및 교역, 산업혁명 및 시장개발 등 핵심분야에서 홍콩 및 마카오와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

출처: 둥관시 홍보부(The Information Office of Dongguan Municipality)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