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와의 전쟁' 나선 글로벌 IT기업들…대응기구에 힘싣기

입력 2019-09-24 11:10  

'테러와의 전쟁' 나선 글로벌 IT기업들…대응기구에 힘싣기
페이스북 등, 공동 테러대응 기구 독립화하고 상주직원 두기로
"소셜미디어 테러범 홍보수단 전락" 비판 속 자정 노력 약속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페이스북과 트위터, 마이크로소프트, 유튜브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인터넷에서 극단주의 콘텐츠를 걸러내기 위해 만든 기존 동맹 체제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23일(현지시간) AFP 통신 등 외신과 현지 언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주재로 유엔에서 열린 관련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17년 출범한 '테러 대응을 위한 세계 인터넷 포럼'(GIFCT)을 독립 기구로 격상하고, 사무국장과 상근 직원을 둬 인터넷상의 위협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구상이다.
GIFCT 이사회는 참여 기업들에 의해 운영되지만, 자문위원장은 비정부 단체에서 맡는다.
미국, 프랑스,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 일본 정부와 유엔, 유럽연합(EU) 소속 전문가들도 자문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글로벌 IT 기업들이 이런 결정을 내린 데는 올해 3월 뉴질랜드의 이슬람 사원에 난입해 50여명을 사살한 백인 우월주의자가 범행 장면을 페이스북으로 생중계하는 것을 걸러내지 못해 비난 여론이 들끓은 일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소셜미디어가 테러범들의 홍보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일면서 미국 등에선 글로벌 IT 기업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이날 페이스북은 성명을 통해 "가해자의 동영상이 심상치 않은 수준으로 온라인에 퍼진 것은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이러한 다음 조처들이 시민 사회와 정부가 깊이 개입한 가운데 업계 주도의 틀 안에서 가장 잘 시행될 수 있다고 믿는다"면서 GIFCT가 독립 기구로 격상돼도 여전히 업계의 자발적 노력으로 간주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페이스북은 "알려진 테러 콘텐츠"의 디지털 식별 정보(digital fingerprint) 20만개를 공유해 글로벌 IT 기업들이 악성 콘텐츠를 더 신속히 찾아내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올해 목표를 달성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