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한일정상회담 '평행선' 평가…"관계복원은 아직"

입력 2019-12-24 21:37  

日언론, 한일정상회담 '평행선' 평가…"관계복원은 아직"
갈등현안 대화로 해결엔 공감…아베 "日기업 자산 현금화 피해야"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언론은 24일 중국 청두(成都)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징용 및 수출규제 등 핵심 현안을 놓고 양측의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교도통신은 이날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의 일본식 표현) 문제와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둘러싼 한일 양측의 주장은 평행선을 걸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징용 관련 한국 대법원의 판결이 1965년에 체결한 한일청구권협정에 위배된다며 한국 측 책임으로 해결책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문제 해결의 중요성에 이해를 표하면서도 새로운 제안은 하지 않았다.
수출규제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철회를 요구했지만, 아베 총리는 안전보장의 관점에서 규제를 강화한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고 교도는 전했다.
교도는 특히 "대립의 발단이 된 징용공 소송 문제는 평행선인 채로 일한(한일관계)의 '가시'로 남아 있다"며 "관계복원은 아직"이라고 평가했다.
아사히신문도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최대 현안인 징용공 문제는 서로의 입장을 말하는 것에 그쳐, 외교 당국 간 협의 지속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징용 소송 관련 "압류된 일본 기업 자산이 현금화되는 사태는 피해야 한다"고 문 대통령에게 호소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문희상 국회의장이 징용문제 관련 한일 갈등 해소를 위해 국회에 제출한 법안은 한일 정상회담에서 화제가 되지 않았다.
한일 정상은 갈등 현안에 대해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지만, 대화로 해결해간다는 원칙에는 공감했다.
이와 관련, 요미우리신문은 아베 총리와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징용 소송 문제의 조기 해결을 목표로 한다는 방침에는 견해가 일치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아베 총리가 징용 소송 관련 한국 측에 해결책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했고,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조기에 문제 해결을 도모하고 싶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도쿄전력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처리수(오염수의 일본식 표현) 문제와 관련 "투명성을 가지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한국 측에 과도한 대응을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교도는 전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