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건강 QR코드, 중국 항저우에서 안전하고 질서정연한 업무 재개 지원

입력 2020-03-03 12:54  

[AsiaNet] 건강 QR코드, 중국 항저우에서 안전하고 질서정연한 업무 재개 지원

AsiaNet 83116

(항저우, 중국 2020년 3월 3일 AsiaNet=연합뉴스) 2월 9일, 항저우가 전염병이 도는 시기에 질서정연한 인구 흐름을 보장하는 지역 "통행 허가증"으로 사용될 건강 QR코드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스마트 시스템은 중국 전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0개 이상의 도시에서 건강 QR코드 시스템을 추진하고 있다.

항저우시 정부에 따르면, 건강 QR코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퇴치하기 위한 항저우시의 최신 디지털 노력이라고 한다. 관련 법규와 규정에 따라, 주민들은 제3자 플랫폼과 정부 서비스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건강 상태를 보고해야 한다.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녹색, 황색, 적색 코드를 지정받게 된다. 녹색 코드를 받은 주민만이 자유롭게 항저우시를 이동할 수 있다. 황색이나 적색 코드를 받은 주민은 특정 기간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황색이나 적색 코드를 지닌 주민은 녹색 코드를 받을 때까지 격리 기간에 매일 로그인해야 한다.

이와 같은 건강 QR코드는 이동에 대한 대중의 우려를 완화시키는 데 일조하며, 이동 중에 주민의 건강을 보장하는 믿을 수 있는 표시로 사용된다.

저장대학교 공공관리학원 교수 겸 학장 Yu Jianxing은 "근본적으로 건강 QR코드는 전염병 예방과 관리 부문에서 밀폐형 관리에서 정밀한 스마트 관리로 전환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며 "또한, 건강 QR코드는 업무와 생산 재개를 촉진하는 매우 중요한 지적 도구이기도 하다"라고 설명했다.

건강 QR코드의 보고는 생산과 일상생활에 활용될 수 있다. 건강 QR코드는 과학적이고 정확하며 효율적인 전염병 예방과 관리뿐만 아니라, 기업의 안전한 업무와 생산 재개도 지원한다.

벨기에 출신 리사는 영어 교사다. 그녀는 올해부터 중국 동부의 경제 허브인 저장성에서 일하게 됐다. 그녀는 3주 전에 베이징에 도착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발병으로 인해 저장까지의 이동이 연기됐다. 2월 24일, 저장성 항저우 동부철도역에 도착하자마자 현장 직원의 안내로 녹색 건강 QR코드를 신청했다. 그녀는 "호텔에서 친구를 만난 다음, 학교로 갈 예정"이라는 이동 계획을 디지털 플랫폼에 입력했다. 그녀는 실시간 건강 상태 증거로 기능하는 녹색 QR코드를 신청하고 매우 기뻐했다. 그녀는 3월에 수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하루라도 빨리 종식되기를 바라고 있다.

항저우에서는 업무에 복귀하는 사람들에게 분류된 집중적인 전염병 관리와 제어책을 적용한다. 덕분에 기업의 승인 절차를 간소화하고, '두루 적용되도록 만든 조치'의 불편함을 피할 수 있다. 그에 따라 기업의 업무 재개 속도가 대폭 빨라졌다. 데이터에 따르면, 항저우 기업 중 94.9%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직원 중 85.9%가 2월 25일 18:00까지 업무에 복귀했다고 한다.

2월 10일, 중국의 유명한 실크 제조업체 Wensli Group이 공식적으로 업무 재개 승인을 받았다. 업무에 복귀하는 모든 직원은 녹색 건강 QR코드를 보여주고, 체온을 측정하며, 매일 온라인으로 건강 상태를 보고해야 한다. 이것이 기본 지침이다. 저장성을 기반으로 하는 업체 직원 중 약 90%가 업무에 복귀했고, 1,000명 이상이 녹색 건강 QR코드를 받았다.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건강 평가 관리책인 건강 QR코드는 개인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효과적인 통행증이자, 경제 발전을 비롯해 전염병 예방과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과학적 도구다. 지역 관료에 따르면, 건강 QR코드의 목적은 효과적인 전염병 예방과 관리를 보장하는 한편, 질서정연한 생산과 일상생활 재개를 가능한 한 많이 지원하는 것이다.

자료 제공: Hangzhou Municipal Government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