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감염가능성 커야 유전자검사…도쿄 최근 검사자 43% 확진

입력 2020-03-29 16:46   수정 2020-03-29 17:25

일본, 감염가능성 커야 유전자검사…도쿄 최근 검사자 43% 확진
전 도쿄지사 "코로나19 감염자, 공표 숫자 이상…유전자검사 부족해 안 나온 것"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최근 도쿄도(東京都)를 중심으로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이는 감염 가능성이 높은 이들만 집중적으로 검사한 결과로 보인다.
검사 대상을 확대하면 감춰진 환자가 더욱더 빠른 속도로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코로나19 감염 및 검사 상황에 관한 도쿄도의 발표를 살펴보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판정을 위한 검사 실적은 24일 89건, 25일 108건, 26일 101건인데 신규 확진자 수는 25일 41명, 26일 47명, 27일 40명이었다.
검사 시점과 확진 판정 시점은 사례별로 약간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검사 다음 날 감염 여부가 확인됐다고 가정하면 이 기간 검사를 받은 사람 중 약 43%가 확인자였던 셈이다.
일본 보건 당국이 검사를 확대했다고는 하지만 도쿄에서 최근 확진된 이들은 감염됐을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이들만 추려내 검사한 결과로 보인다.
만약 일본이 한국처럼 유전자 검사(PCR)를 대폭 확대하면 확진자 규모는 더욱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 정부의 최근 발표(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25일 기자회견)에 의하면 일본의 유전자 검사(PCR) 능력은 "하루 7천건 이상"이며 "최근 1주일간 평균 하루에 1천 건 정도의 검사"를 실시했다.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한국은 29일 0시 기준 1만6천564명을 검사 중이며 누적 검사자 수는 38만7천925명이다.
한국과 비교하면 일본의 검사 능력은 매우 낮다.
일본은 그나마 낮은 검사 능력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않은 셈이다.
이와 관련해 일본 후생노동상을 지낸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전 도쿄도(東京都) 지사는 일본에 감춰진 코로나19 환자가 많이 있으며 검사를 확대하면서 이들이 비로소 드러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마스조에 전 지사는 코로나19 확진자에 관해 "올림픽 연기가 결정됐기 때문인지 검사를 허용하니 지금 급증하는 중. 감염되어도 무증상으로 알지 못하는 사이에 완치해 음성이 된 사람들도 다수 있을 것"이라고 28일 트위터에 썼다.
제1차 아베 내각 말기인 2007년 8월부터 2009년 9월까지 2년 남짓 일본 후생노동상을 지낸 마스조에 전 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는 공표 숫자 이상으로 더 있다. 유전자 검사(PCR)가 불충분했기 때문에 나오지 않았을 뿐이다"며 이런 견해를 밝혔다.
그는 후생노동성에 유전자 검사 추이에 관해 정확한 자료를 공표하라고 촉구했다.

마스조에 전 지사는 마이클 라이언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이 확진자 급증에는 각국이 검사 태세를 강화하는 것도 영향을 미쳤지만 그렇다고 검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밝힌 것을 거론하며 "그의 발언은 일본에도 들어맞는다. 일본 정부는 정보를 철저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적은 수준에서 유지된 것에 관해 이런 관점에서 의문을 제기한 것은 마스조에 전 지사가 처음은 아니다.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전 일본 총리는 도쿄올림픽 연기 직후에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가 감염 급증 우려를 거론하며 외출 자제 등을 요청한 것에 관해 "도쿄올림픽의 실현을 위해 감염자 수를 적게 보이고, 도쿄는 코로나19를 억제하고 있는 것처럼 (올림픽 연기 전에는) 엄격한 요청을 피해왔다"고 최근 트위터에 썼다.
그는 "그 사이에 코로나19는 확산해버렸다"고 비판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