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회사채 매입기구 20조로 확대방안 수시점검"(종합2보)

입력 2020-05-20 11:55  

기재차관 "회사채 매입기구 20조로 확대방안 수시점검"(종합2보)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따른 반대급부 명확화"
일자리 55만개 창출 계획…"3차 추경 국회통과 직후 시행"

(세종·서울=연합뉴스) 정수연 김다혜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기구(SPV) 설립 기구는 우선 10조원 규모로 시작하되 코로나19 위기의 전개에 따라 20조원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수시로 점검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매입기구는 정부 출자를 바탕으로 하되 중앙은행이 유동성을 지원하고 산업은행의 전문성이 더해지는 방식으로 조성됐다"며 "중앙은행이 영리기업인 특수목적회사를 지원한 최초의 사례이기도 해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이날 4차 경제 중대본 회의를 열고 10조원 규모의 회사채 및 기업어음 매입기구와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세부 운영 방안을 정했다.
김 차관은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방안을 두고 "국회 및 관계부처 장관이 추천한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기금운용심의회에서 지원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며 "유동성 지원, 자본력 보강, 자산매수, 채무보증 등 기업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적합한 형태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의 경우 고용안정 유지, 기업 정상화 이익 공유, 도덕적 해이 차단 등 자금지원에 따른 반대급부도 명확히 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차관은 이날 "고용안정 특별대책의 후속 조치로서 고용유지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근거법령을 조속히 정비하겠다"며 "고용유지 지원책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5월 중 주력업종별 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업종별 일일 수출 동향도 지속 모니터링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정책 과제들은 논의를 거쳐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반영해 추진해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55만개의 공공 및 청년일자리 창출 계획도 발표했다. 총 3조5천억원 규모의 재원을 투입해 공공부문 40만개, 민간부문 15만개 등 총 55만개의 일자리를 새롭게 만든다는 계획이다.
김 차관은 "짧은 기간에 대책을 마련했으나 무엇보다 청년층 경력 축적에 도움이 되고, 방역 등 국민생활에 꼭 필요한 사업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분야별로 보면 공공데이터 구축, 온라인 강의·교육 지원 등과 관련한 공공부문의 비대면·디지털 일자리가 10만 개, 실직자와 휴·폐업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공공부문 희망 일자리가 30만 개, 정보통신(IT) 분야 청년·민간일자리 5만 개, 청년에게 단기간 일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일자리 5만 개, 코로나19로 인한 이직자 등의 채용을 지원하는 일자리 5만 개 등이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특히 비대면·디지털 분야에서의 여러 일자리에 대해서는 한국판 뉴딜과의 연계도 고려해서 지속 가능한 일자리의 전환도 적극 유도해 나가겠다"며 "한국판 뉴딜의 전체적인 스킴(scheme·계획)이 '디지털 뉴딜'인데 디지털 일자리의 상당 부분이 한국형 뉴딜을 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구축이라든지 정보화 사업에 대부분 편성돼 있다"고 말했다.
권 실장은 "현재의 고용상황을 감안해 공공 및 청년 일자리 창출 계획에 반영된 내용들은 3차 추경안에 반영돼 추진될 예정"이라며 "3차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곧바로 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js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