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배송 믿어도 되나' 불안 확산…쿠팡 사태로 신뢰도 하락

입력 2020-05-28 11:45  

'온라인배송 믿어도 되나' 불안 확산…쿠팡 사태로 신뢰도 하락
오프라인 매장 이용객 늘어날 듯…대형 물류센터 폐쇄로 배송 차질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김보경 기자 = 쿠팡과 마켓컬리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자 이커머스업계는 물론, 유통업계가 사태 확산 추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3∼4월 코로나19 사태가 정점으로 치달으며 외출이 쉽지 않던 때 신속한 배송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으며 최대 '수혜주'로 부상했던 쿠팡과 마켓컬리는 이번 사태로 인해 신뢰도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그동안 쿠팡과 마켓컬리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던 소비자들은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이다.
당장 쿠팡과 마켓컬리 이용은 당분간 피하고 다른 쇼핑몰을 이용하겠다는 소비자들도 나오고 있다.
새벽배송 서비스를 하는 SSG닷컴에서는 전날 기준 새벽배송 주문이 지난주 같은 요일과 비교해 10% 증가했다.
여기에 더해 아예 온라인쇼핑몰 대신 오프라인 쇼핑을 하겠다는 사람들도 있다. 특히 신선식품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겠다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다.
한 신선식품 배송업체 관계자는 "이번 일로 온라인 배송 업체들이 신뢰를 잃은 만큼 당분간 오프라인 매장 이용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업계에서는 자칫 이번 사태가 온라인 마켓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퍼져나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대형 온라인 쇼핑몰 관계자는 "당장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떠날 순 없겠지만 당분간 타격이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직원 관리를 개선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온라인 쇼핑몰 업계 전체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잇따라 물류센터들이 문을 닫으며 사태가 장기화하면 배송에도 차질이 있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폐쇄된 쿠팡 부천 물류센터와 고양 물류센터는 허브(HUB) 역할을 하는 대형 물류센터다. 특히 부천 물류센터는 신선식품을 빠르게 배송하는 로켓프레시 상품을 배송하는 곳이다.
쿠팡 측은 배송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부천 물류센터 확진자가 나온 이후 한때 로켓프레시 상품 전체가 일시품절 처리되기도 했다. 또 일부 소비자는 로켓배송이 예정보다 하루 늦어진다는 안내를 받았다는 글을 인터넷에 올리기도 했다.
마켓컬리는 확진자가 나온 장지 물류센터에서 방역이 불가능한 상품은 전량 폐기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쿠팡 측의 대응 태도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마켓컬리는 김슬아 대표가 직접 나서 사과하고 고객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진행 상황을 숨기지 않고 투명하게 밝히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쿠팡은 현재까지 소비자들에게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쿠팡은 물류센터 작업장 내에서 방역지침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침묵을 지키고 있다.


zitro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