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매출 증가에 모처럼 웃은 유통업계…"동행세일 효과"(종합)

입력 2020-06-29 14:52  

주말 매출 증가에 모처럼 웃은 유통업계…"동행세일 효과"(종합)
'백화점 빅3' 매출 최대 20% 늘어…"전통시장 별다른 변화 없어"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었던 유통업계가 6월 마지막 주말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따른 매출 증가로 모처럼 미소를 지었다.
백화점·대형마트가 명품·가전·생활 분야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대 규모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면서 내수 진작을 위한 동행세일이 효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그러나 유통업체들처럼 대규모 행사를 하기 힘든 전통시장에서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는 지적도 있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동행세일 기간에 맞춰 세일을 시작한 롯데백화점은 26∼28일 매출이 지난해 여름 세일기간 첫 사흘과 비교해 16% 증가했다.



롯데쇼핑의 교외형 아웃렛 6곳도 사람이 몰리면서 매출이 40% 급증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도 동행세일 첫 주말인 26~28일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각각 20.9%, 15.2% 늘었다.
이에 대해 백화점업계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말 매출 증가율로서는 최대 수준이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재고면세품 판매와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폭발하는 '보복소비' 영향으로 이 기간 명품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동행세일에 맞춰 오프라인 재고 면세품 판매를 개시했던 롯데백화점과 롯데아울렛은 해외명품 매출이 각각 78%, 98% 늘었다.
지난 25일 프리오픈일을 포함해 28일까지 4일간 롯데백화점과 아웃렛 매장에서는 63억원어치 재고면세품이 판매돼 전체 물량의 70%가 소진됐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도 명품 매출이 각각 55.3%, 37.2% 늘었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패션업계 지원을 위해 동행세일 부대행사로 마련된 '코리아 패션마켓'이 패션 상품군 매출을 견인했다.
롯데백화점 골프·아웃도어 상품군과 스포츠 상품군 매출은 각각 25%, 18% 증가했고, 전체 남성패션 상품군 매출도 13% 늘었다.
현대백화점도 골프·아웃도어 부문 매출이 30.1%로 가장 많이 늘어난 가운데 스포츠(18.3%), 여성패션(8.5%), 남성패션(7.1%) 매출도 고르게 증가했다.
무더위에 에어컨 등 냉방가전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신세계백화점 가전 매출이 123.7% 급증한 가운데 롯데 아웃렛 6곳의 생활가전도 49% 증가율을 기록했다.
동행세일 행사로 '주방·침구 상품 특가전'을 열었던 현대백화점은 생활분야 매출이 45.6% 늘기도 했다.
대형마트는 일요일 대부분 매장이 의무휴업으로 문을 닫았지만, 동행세일 하루 전부터 시작한 할인 행사 영향 등으로 목∼토요일 매출이 늘었다.
이마트는 26~28일 제철 식품인 복숭아(236.6%)와 오징어(309.7%) 매출이 세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의무휴업일인 28일 일부 지점만 문을 열었다.
와인(32.9%)과 맥주(17.1%) 등 주류 매출이 15.7% 늘었고, 과자 매출도 10.4%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동행세일을 시작한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매출이 지난주 같은 요일과 비교해 7.2% 증가했다.
과일(6.4%)과 채소(3.3%), 축산(13.6%) 상품 등 주로 신선식품 매출이 증가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동행세일 기간에 맞춰 유통업체들이 할인 폭을 높이고, 상품권 증정 등 행사를 늘린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전통시장은 상대적으로 동행세일 효과를 누리지 못하는 분위기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전국 633곳 전통시장과 상점가에서는 동행세일 기간 당일 구매액의 2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되돌려주고, 지역별로도 자체 판촉 행사를 한다.
그러나 유통업체들의 대대적인 할인과 홍보로 백화점이나 마트 등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 데다 5월 중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인한 '반짝' 호황과 대비되면서 상대적으로 전통시장은 동행세일 효과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