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청약 높은 문턱에 개미투자자는 "돈 넣어봐야…"

입력 2020-09-01 10:54   수정 2020-09-01 11:55

카카오게임즈 청약 높은 문턱에 개미투자자는 "돈 넣어봐야…"
수천만 원 넣어도 1∼2주 배정 가능성…일반투자자 "상대적 박탈감"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곽민서 기자 = 1일부터 시작된 카카오게임즈 일반 공모주 청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상당수 일반 투자자들은 상대적 소외감을 느끼는 분위기다.
청약 경쟁률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돈을 마련했다는 뜻)을 한다고 해도 신주 받기가 쉽지 않은 탓이다.
직장인 김 모(40) 씨는 카카오게임즈 청약을 앞두고 얼마 전부터 증권사 계좌로 여유 자금을 모아왔다.
마이너스통장도 개설해 청약 당일 총 1억원가량의 자금을 동원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1억원을 청약증거금으로 넣는다고 해도 신주를 2주(주당 2만4천원)밖에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길 듣고는 청약 포기를 고민 중이다.
김씨는 "고작 2주를 받는다면 청약을 해도 마음만 상할 것 같다"며 "청약을 포기하고 차라리 다른 종목을 찾아볼까 한다"고 말했다.
상장 첫날 '따상'(공모가 2배 가격 시초가 후 상한가)을 한다 해도 손에 쥐는 수익금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금융투자업계 안팎에선 카카오게임즈가 일반 투자자 대상 청약에서 사상 최고 경쟁률을 경신할 것으로 내다본다. 이 경우 1억원의 증거금을 넣어도 배정 물량은 2주가량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장년층보다 상대적으로 '총알'이 부족한 20∼30대에게 인기 공모주 청약은 수억원대 유동자금을 가진 부유층만이 할 수 있는 '남의 일'이다.
30대 직장인 서 모 씨는 "목돈이 없다 보니 아예 청약을 넣어볼 생각도 못 해봤다. 공모주 청약 투자는 남의 이야기인 것 같다"고 말했다.
30대 송 모 씨는 "주위에서 SK바이오팜 청약으로 원금을 불리는 데 성공했다는 얘기를 듣고 나도 한번 넣어볼까 했는데 수천만 원을 넣어도 1~2주 정도밖에 못 받는다는 소식에 박탈감이 느껴진다"면서 "마땅한 재테크 수단도 없는데 나만 뒤처지는 것 같아 두렵다"고 말했다.
SK바이오팜에 이어 카카오게임즈 역시 기업공개(IPO)에 따른 수익이 기관 투자자와 고액 자산가에게만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일반 투자자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 커지고 있는 셈이다.
금융당국도 이런 IPO 시장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다수의 개인 투자자들에게 기회가 골고루 돌아가도록 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을 모색 중이다.
한편 이날 오전 카카오게임즈의 개별 증권사 기준 경쟁률은 이미 SK바이오팜의 첫날 청약 경쟁률을 넘어 200대 1을 돌파했다. 청약 증거금은 벌써 2조원 가까이 모인 것으로 파악됐다.
상장 공동 대표주관회사인 삼성증권[016360]엔 오전부터 청약이 대거 몰리면서 청약 서비스가 일시 중단되기도 했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