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여당 '원점 재논의' 합의했지만…의료계 내부 진통(종합)

입력 2020-09-04 12:22   수정 2020-09-04 18:10

의협·여당 '원점 재논의' 합의했지만…의료계 내부 진통(종합)
대한전공의협의회 등 젊은 의사 중심으로 반발 기류
의협-여당, 서명식 늦어진 데 이어 의협-복지부 서명도 늦어져
박지현 대전협 위원장 "나 없이 합의문을 진행한다는 건지?"
의협·여당 합의문 "원점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재논의"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대한의사협회와 정부, 여당이 밤샘 협상 끝에 4일 '의대정원 확대·공공의대 설치'를 원점 재논의하기로 최종 합의했지만, 전공의들을 중심으로 합의는 없었다고 반박해 의료계가 내부 진통을 겪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과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이날 오전 10시께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정책협약 이행 합의문에 공식 서명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등에서 일련의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반발해 의료계 안팎에서 혼선을 겪는 모양새다.


실제 박지현 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자고 일어났는데 나는 모르는 보도자료가. 회장이 패싱 당한 건지"라면서 "나 없이 합의문을 진행한다는 건지?"라고 적으며 의아함을 드러냈다.
대전협 비대위와 전임의, 의과대학생들이 연대한 젊은의사 비대위 측에서도 이 같은 합의문 서명 일정이나 구체적인 합의 내용에 대해 들은 바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애초 이날 오전 8시 30분에 시작하려던 민주당과 의협의 합의문 서명 역시 1시간 30분 정도 지연되다 오전 10시께 진행됐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추진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 안정화 될 때까지 관련 논의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의협과 민주당이 협의체를 구성, 법안을 중심으로 원점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재논의하기로 한다"며 "논의 중에는 관련 입법 추진을 강행하지 않는다"고 명문화했다.
최 회장은 여당과의 합의문 서명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 의대 신설 문제가 말 그대로 중단되고 의료계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원점에서 재논의하는 것으로 정리가 됐다"며 "추후 여러 각론적인 부분은 협의체를 통해서 논의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합의문에 원점에서 재논의한다는 내용이 반영됐다는 데 방점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젊은의사 비대위는 협상의 주체를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로 단일화한 바 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이 범투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후 의협은 보건복지부와도 의료정책과 관련한 협상을 마무리하고 오전 11시께 서울 중구 퇴계로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합의문 서명식을 갖기로 했으나, 오후 1시로 늦춰졌다.
의사 단체 내부에서 의견 수렴 및 논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전해졌으며, 상황에 따라 더 늦어질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계 내부 반발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전공의, 전임의 등의 집단휴진이 중단될지 여부도 미지수다.



jand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