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정부 집회 관여됐다 불똥 튈라…태국 대학들 거리 두기?

입력 2020-09-12 13:01  

반정부 집회 관여됐다 불똥 튈라…태국 대학들 거리 두기?
'최대 반정부집회' 예고 탐마삿대 "불허"…까셋삿대 "이름·로고 사용 말라"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태국의 학생운동 및 반정부 단체들이 19일 대규모 반정부 집회 개최를 예고한 가운데 일부 태국 대학이 이와 거리 두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반정부 집회 후폭풍의 '불똥'이 튈 수 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12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권력을 국민에게 돌려달라'는 이름 아래 19일 열리는 반정부 집회 장소로 예고된 탐마삿 대학 측은 집회 허가를 내주지 않겠다고 밝혔다.
법과 헌법을 준수하고 학생들의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으로 이달 초 마련한 교내 집회 가이드라인에 대해 주최 측이 준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었다.
이런 반응은 지난달 10일 이 대학에서 열렸던 반정부 집회가 가져온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방콕 외곽 랑싯 캠퍼스에서 열린 당시 집회에는 3천~4천명의 학생 및 시민들이 참석해 의회 해산 및 새로운 총선 실시, 군부제정 헌법 개정 그리고 반정부 인사 탄압 금지 등을 촉구했다.
그러나 집회 말미에 일부 참석자가 10개 항의 왕실 개혁안을 발표하면서 논란이 발생했다.
태국은 왕실 모독죄가 있어 이를 어길 경우 최대 징역 15년형에 처할 수 있다.
집회를 허용한 탐마삿대 고위 관계자가 애초 집회에서 다루기로 한 주제도 아니고 해당 주장을 한 이들은 탐마삿대 소속 학생들도 아니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파장은 컸다.
쁘라윳 짠오차 총리도 "너무 나갔다"며 집회 조사 필요성을 언급했다.
여기에다 19일 집회는 규모가 당시의 10배가량 예상되고, 장소 역시 정부 기관은 물론 왕궁과도 인접한 방콕 도심 프라찬 캠퍼스에서 열린다는 점에서 대학 측이 집회를 불허한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이 또 왕실 개혁 요구를 언급할 것이라고 밝힌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19일 집회를 주도하는 반정부 활동가 빠릿 치와락은 "탐마삿은 국민의 것이지, 독재자 하수인들 것이 아니다"라며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태국 내 명문대 중 하나인 까셋삿 대학 측도 반정부 세력과 거리 두기에 나섰다.
이 대학의 '교육 연구와 발전을 위한 카셋삿 대학 부속 실험 학교' 측은 전날 성명을 내고 정치 행사에 대학 이름이나 로고를 사용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대학 측은 학교 이름과 로고가 최근 여러 정치적 사건 와중에 뉴스와 소셜미디어에 등장했다면서 "우리는 학생들이 특정한 쪽을 편들도록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 "그런 만큼 학교의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어떠한 정치적 행사에서도 학교 이름과 로고 사용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