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의회 "화웨이 5G장비 퇴출 2025년으로 앞당겨야"

입력 2020-10-08 11:50   수정 2020-10-08 12:05

영국 의회 "화웨이 5G장비 퇴출 2025년으로 앞당겨야"
대 정부 보고서에서 주장…철거시한 당초 2027년에서 2년 단축 주문
화웨이 장비 철거 법제화 조만간 논의 시작



(서울=연합뉴스) 김범수 기자 = 영국 의회가 오는 2027년까지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 장비를 5G(5세대) 통신망에서 전면 퇴출하는 방안을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겨 마무리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블룸버그통신은 8일(현지시간) 이날 나온 영국 하원 국방위원회의 '5G 통신망 보안 보고서'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고서는 동맹국들이 중국의 위협에 대비해 보다 신속한 화웨이 장비 철거를 요구한다면 정부는 2025년까지 철거를 완료하는 방안의 타당성과 경제적 실행 가능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화웨이 장비 조기 철거가 통신 서비스 사업자와 경제 전반에 걸쳐 비용 부담을 늘릴 수 있지만, 현재의 국제적 긴장 상황은 정부의 선택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이 보고서는 전했다.
아울러 보고서는 정부가 주요 경제 영역에서 중국의 비중을 보다 면밀히 들여다보는 한편 외교적 긴장이 심화하면 적극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7월 영국 정부는 미국의 화웨이 제재 방침에 따라 이동통신사들이 화웨이 5G 장비 구매를 내년부터 중단하고, 2027년까지 5G망에 설치된 화웨이 장비를 모두 철거하겠다고 밝혔다.
영국 의회는 조만간 화웨이 장비 철거 법제화를 위한 논의에 들어간다. 현재 의회 내에서는 중국 공산당 정부의 지시를 받는 화웨이가 영국의 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철거를 단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늘고 있다.
한편 조기 철거가 시행될 경우 영국 정부가 BT나 보다폰 등 통신사업자 측에 수명이 다할 때까지의 장비를 사용하지 못한 기간을 감안해 지불하는 보상액이 대거 늘어나게 된다.
BT 측은 기존 일정대로 2027년까지 화웨이 장비를 철거하면 대략 5억 파운드(7천480억원)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전했다. 또 5년 이내에 철거를 완료하면 자칫 통신 신호 정전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bum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