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특수'에 중국 수출 '순항'…9월 9.9% 증가(종합)

입력 2020-10-13 12:57  

'코로나 특수'에 중국 수출 '순항'…9월 9.9% 증가(종합)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수입도 큰 폭 반등…내수 회복 반영 분석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된 가운데 경제 정상화에 주력 중인 중국의 수출이 계속 호조를 나타냈다.
13일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9월 중국의 수출은 2천397억6천만 달러로 작년 같은 달보다 9.9% 증가했다.
9월 수출 증가율은 로이터 통신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10.0%에 부합했으며 전달의 9.5%보다도 소폭 높아졌다.
미국과 유럽, 인도를 비롯한 세계 여러 지역 경제가 여전히 마비된 가운데 세계에서 드물게 경제 활동을 정상화한 중국은 방역 물자와 의료 기기, PC 등을 도맡아 생산해 다른 나라에 팔아 '코로나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중국의 수출 실적 증가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리쿠이원(李魁文) 해관총서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방역물자의 수출 증가와 '재택 경제' 영향, 국내 생산 정상화가 모두 수출 증가를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중국의 9월 수입 역시 2천27억6천만 달러로 작년 동월보다 13.2% 늘어났다.
9월 수입 증가율은 지난달의 -0.8%에서 크게 반등했고 시장 전망치인 0.3% 역시 크게 웃돌았다.
그간 수출보다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중국의 수입 증가는 중국 내부 수요 증가와 관련된다는 점에서 중국에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 지속과 전례 없는 미·중 갈등이라는 대외 환경의 악화 속에서 중국 지도부가 내부 키우기에 초점을 맞춘 '쌍순환(이중순환) 경제' 전략을 표방하고 나선 시점이어서 이번 수입 반등이 유의미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로써 9월 중국의 무역수지는 370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다만 올해 전체로 봤을 때는 아직 중국의 대외 무역이 코로나19의 충격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다.
1∼9월 중국의 수출과 수입은 각각 1조8천113억9천만 달러와 1조4천853억4천만 달러로 각각 작년 동기보다 0.8%, 3.1% 감소했다.
그렇지만 중국의 최근 무역 성적이 양호하게 나오면서 중국의 경기 회복 기대감은 한층 커질 전망이다.
최근 산둥성 칭다오(靑島)시에서 일부 환자가 발생하는 등 재확산 우려가 완전히 잦아든 것은 아니지만 중국의 방역 상황은 코로나19 대유행이 여전히 심각한 세계 다른 나라보다 크게 나은 편이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코로나19 사태로 1분기에 사상 최악인 -6.8%까지 추락했다가 2분기에는 3.2%로 반등했다.
여러 기관은 내주 발표될 3분기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5%대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산발적 환자 발생에도 중국은 올해 세계 주요국 가운데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이뤄낼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 동향을 보여주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지난 3월 이후 7개월 연속 경기 확장 국면에 해당하는 50 이상을 나타내는 등 중국의 생산, 소비, 기업이익 등 여러 경제 지표들은 일제히 중국의 경제가 완연한 회복 추세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