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외지주' 외국기업 주식 살 땐 재무제표 착시 주의해야

입력 2020-11-04 06:00  

'역외지주' 외국기업 주식 살 땐 재무제표 착시 주의해야




(서울=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역외지주회사(SPC) 방식으로 국내 증시에 상장한 외국기업에 투자할 때는 재무 상황을 오판하지 않도록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4일 실제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의 실적이 좋더라도 국내에 상장된 역외지주사의 상환능력과 자본구조는 매우 부실할 수 있다며 이렇게 당부했다.
외국기업이 국내 증시에 상장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이다.
실제 사업을 운용하는 회사의 주식예탁증서 또는 주식을 직접 상장하거나, 사업회사를 자회사로 두는 역외지주사를 설립해 지주사를 상장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중소기업은 홍콩에 역외지주사를 설립한 뒤 이 지주사를 한국 증시에 상장해 유상증자하거나 전환사채(CB)를 발행할 수 있다.
이렇게 조달한 자금은 중국 내 사업회사로 보내 활용하는 식이다.
문제는 본래 사업회사의 우량한 실적만 보고 역외지주사에 투자했다가 낭패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국내에 상장됐던 한 역외지주사는 연결 재무제표상으로 자기자본이 5천억원 이상인 우량 회사로 보였지만 자체 상환능력은 거의 없었다.
이 회사는 고작 250억원의 사채를 갚지 못해 상장폐지 됐다.
법령상 역외지주사는 본국 사업회사를 포함한 연결재무제표 외에 별도재무제표를 공시할 의무가 없다.
이 때문에 투자자들이 자체 수익구조, 유동자산 현황 등 상환능력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연결재무제표를 볼 때 본국 사업회사의 우량한 실적에 따른 착시로 역외지주사의 재무 상황을 잘못 판단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역외지주사가 국내 조달 자금을 사업회사에 빌려주거나 출자할 때 해당국 외환거래 규제를 지키지 않으면 자금 회수가 어려워질 위험이 있는데, 이에 대한 공시는 미흡한 실정이라고 평가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투자자 피해 예방을 위해 '기업공시 서식 작성기준' 개정 등의 제도 개선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며 "개선 전이라도 역외지주사에 투자할 때는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외국기업은 22곳이다. 이 가운데 역외지주사가 13곳(코스피 12곳·코스닥 1곳)이고, 나머지 9곳은 사업회사의 주식이나 예탁증서를 상장했다.
momen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