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양적 보급→질적 고도화'

입력 2020-11-12 11:00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양적 보급→질적 고도화'
온라인 종합지원 '스마트공장 1번가 플랫폼' 구축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정부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지원 체계를 양적 보급 중심에서 질적 고도화로 전환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사후관리 등 정책 전반을 이같이 바꾸는 '스마트 제조혁신 실행 전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발표한 '스마트제조 2.0 전략'의 후속 조치다.
기존에는 일률적으로 스마트공장 신규 구축 시 1억원, 고도화 추진 시 1억5천만원을 지원하는 식이었지만 앞으로는 고도화 수준이 높은 스마트공장에는 최대 4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2025년까지 '5세대(5G)+인공지능(AI)' 기반의 최첨단 스마트공장 1천개를 구축하고 'K-스마트 등대공장' 100개를 만드는 작업을 서두르기로 했다.
등대공장은 어두운 밤하늘에 등대가 빛을 밝혀 안내하듯 사물인터넷(IoT),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도입해 세계 제조업의 미래를 이끄는 공장을 뜻한다.
중기부는 최적의 스마트공장 구축에 참고할 수 있도록 주요 업종별 가이드라인(참조모델)을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 주조·열처리·금형 등 6개 뿌리업종 부문의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이후 다른 업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 등 코디네이터를 파견해 스마트공장의 기획, 신청부터 구축 및 사후관리까지 전 주기에 걸쳐 밀착 지원한다.
중기부는 산업단지 등 기업 집적지와 유사 업종의 스마트공장을 네트워크로 상호 연결해 다양한 공동활동 및 협업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디지털클러스터'도 2025년까지 100개 구축할 계획이다.
부처 협업을 통해 식의약(스마트햇섭), 농축산(스마트팜), 친환경·에너지(생태공장) 등 제조업 연관 분야에 스마트공장 기술을 접목해 '제조+1·3차 산업' 형태의 스마트공장 보급도 추진한다.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구축 단계부터 사후관리, 고도화 등 스마트공장 사업 전반을 온라인을 통해 종합 지원하는 '스마트공장 1번가 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올해까지 스마트공장을 약 2만개 구축하고 2022년까지 3만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kak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