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새만금개발청 등과 그린수소 가치사슬 연구한다

입력 2020-11-19 12:00   수정 2020-11-19 15:40

현대차그룹, 새만금개발청 등과 그린수소 가치사슬 연구한다
새만금서 그린수소 사업 타당성 조사…내년부터 본격 사업 착수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현대차그룹이 새만금개발청, LG전자[066570] 등과 손잡고 재생에너지와 수소 활용을 연계한 그린 수소 사업의 타당성 조사에 나선다.
현대차[005380]는 19일 서울 드레곤시티호텔에서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차증권[001500], 새만금개발청, 새만금개발공사, LG전자, 한국서부발전, 수소에너젠과 '그린 수소 밸류체인(가치사슬)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 양해각서'를 맺었다고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수소는 화석연료에서 추출한 그레이 수소,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저장한 블루 수소, 재생에너지에서 전력을 공급받아 물을 전기 분해해 생산하는 그린 수소로 나뉜다. 이중 그린 수소는 신재생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삼아 에너지 생성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LG전자는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새만금 지역에 태양광 모듈과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등의 발전 설비를 갖추고 전력을 생산한다.
새만금 지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수상 태양광 발전 등 풍부한 재생에너지 설비를 갖추고 수소 에너지를 비롯한 미래 에너지 사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수소에너젠은 공급받은 전력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물전기분해(수전해) 기술과 설비를 제공하고, 현대엔지니어링은 수전해 시설을 비롯해 통합적인 수소 생산 플랜트 시설을 구축한다.
현대차는 연료전지 기술과 발전 설비로 플랜트에서 생산된 수소를 바탕으로 전력을 만들고, 한국서부발전은 생산된 전력을 다양한 에너지 수요처에 판매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새만금개발청은 사업 시행을 위한 관련 행정 절차를 돕고 상용화를 위한 지원에 나설 계획이며 새만금개발공사는 사업을 총괄 지원한다. 현대차증권은 사업 추진을 위한 금융 조달, 그린 수소 사업의 밸류체인 분석과 타당성 검증을 맡게 된다.
이번 연구는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을 달성하고, 그린 수소로의 전환과 신사업 창출, 새만금 지역의 산업 활성화 등에 기여할 것이라고 현대차는 전했다. 본격적인 사업 착수는 내년부터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수소 생태계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그린 수소 보급 확대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