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콘텐츠 연결해 시너지 노린다…1천800억 투입(종합)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11-24 11:49  

네이버, 쇼핑·콘텐츠 연결해 시너지 노린다…1천800억 투입(종합)

네이버, 쇼핑·콘텐츠 연결해 시너지 노린다…1천800억 투입(종합)
중소상공인·창작자 지원 강화…데이터 기반 플랫폼·오프라인 진출·해외연수 등
한성숙 "구글, 다양한 결제 옵션 제공해야…아마존 국내 진출, 예상된 시나리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네이버가 자사 서비스에 입점한 중소상공인과 창작자 지원을 강화해 쇼핑·콘텐츠 등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
한성숙 대표는 24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다양한 검색어에 더 많은 답변을 주기 위해선 좋은 창작자와 사업자가 많이 있어야 한다"며 "네이버의 기술로 비즈니스와 창작활동을 연결해서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시너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데이터 기반 성장프로그램 등 SME(중소상공인)와 창작자 지원에 2년 동안 1천8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먼저 창작자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데이터 기반 연결 플랫폼을 만든다. 창작자 활동 현황·최신 콘텐츠 등을 살펴볼 수 있는 '브랜드 커넥트' 플랫폼을 내년 상반기 중에 선보일 예정이다.
한 대표는 "오프라인에서는 유명 아티스트와 대형 브랜드 간의 협업이 활발하게 이뤄지지만 작은 규모로 사업이나 창작 활동을 하는 분들은 서로를 발견하고 협업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와 지식인 전문가 1천여명을 연결하는 프로그램도 내놓는다. 해외직구 사업을 하는 판매자에게는 관세사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업장을 병행하는 판매자에겐 노무사·세무사 등을 붙여주는 식이다.
쇼핑몰 판매자를 위한 '풀필먼트(물품 보관·포장·배송·재고 관리를 총괄하는 통합 물류관리 시스템)' 서비스는 내년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한 대표는 "스마트스토어나 플레이스 서비스를 쓰는 사업자가 좀 더 사업을 잘 영위할 지원 기반을 갖추기 위해 물류 회사에 투자했다"면서 "배달 시장에 직접 진출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생방송 쇼핑 '쇼핑라이브'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해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교육 및 인프라도 지원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중소상공인에게 해외 연수 기회를 주는 '글로벌 스몰 자이언츠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오프라인 진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 대표는 "내년은 일본에서의 경영통합이 본격화되는 시점이고 이는 네이버의 글로벌 사업에도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코로나19가 마무리되면 SME도 더 큰 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초석을 닦겠다"고 말했다.
중소상공인과 창작자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비대면 중심의 교육 과정을 강화하고, 사업자 성공사례 공유 및 데이터 분석, 광고 전략 설계 등 상담 과정도 만든다.
네이버는 금융회사와 제휴해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 서비스를 올해 안에 출시하고, 금융 관련 통합 정보 제공 서비스도 내놓을 계획이다. 카카오[035720]가 최근 발표한 '지갑' 같은 디지털 인증 서비스도 내년에 선보이고자 준비 중이다.
한 대표는 최근 미국 아마존이 SK그룹의 손을 잡고 국내에 진출키로 한 것에 대해선 "내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시나리오를 그리는 중에 예상 시나리오가 일어났다"며 "이베이·구글·아마존 등 글로벌 사업자의 공습이 커머스에서 훨씬 더 세게 일어날 것이고 관련 부분을 잘 준비해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구글의 인앱결제 정책 변경에 대해선 "구글 결제 수단뿐 아니라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면 국내 시장 창작자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구글이 대한민국에서 굉장히 많은 수익을 내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한국 시장에 많이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타 업체와의 제휴에 대해선 "좋은 파트너만 있다면 자사주 교환은 언제든 가능성을 열어놨다"면서도 "현재 진행중인 사안은 없다"고 덧붙였다.
ljungber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