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 김신배씨 한진칼 사내이사 후보로 또 추천할듯(종합)

입력 2020-11-24 16:55   수정 2020-11-24 17:18

KCGI, 김신배씨 한진칼 사내이사 후보로 또 추천할듯(종합)
"항공업 재편, 한진 경영권 분쟁과 분리 가능"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한진그룹 경영권을 두고 조원태 회장과 대립해온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는 24일 3자 연합 등 한진칼 기존 대주주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항공산업 재편 계획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KCGI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한진칼 경영권 분쟁과 항공업 재편은 분리 가능한 사안"이라며 이처럼 밝혔다.

KCGI는 "가처분이 인용된다고 하더라도 대출이나 의결권 없는 우선주 발행, 자산매각, 주주배정 방식 유상증자(실권주 일반공모)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항공업 재편 계획을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KCGI는 산은이 발표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계획이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보장을 위한 '밀실야합'이라고 반발하며 산은을 배정 주체로 하는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신주발행을 금지해 달라고 법원에 가처분을 신청한 상태다.
이에 대해 산은은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경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 거래는 무산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양대 항공사 통합 계획이 무산되면 아시아나항공은 다시 기존의 채권단 공동관리 체제에 들어가게 된다.
KCGI는 산은이 조원태 회장 살리기를 위해 무책임하게 자금을 집행하려 한다고도 비판했다.
KCGI는 "항공업 개편 명분에도 불구하고 (산은이) 대한항공과 진에어에는 이사 지명권이나 의결권도 가지지 않고 한진칼에만 의결권과 이사 지명권을 갖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1조원에 가까운 혈세를 추가 투입하면서도 항공사 직접 감독을 포기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KCGI는 가처분 신청과 별도로 한진칼에 임시 주주총회 소집도 청구한 상태다. 주총 안건은 신규 이사의 선임과 정관 변경이다.
KCGI 등 주주연합은 당초 올해 상반기 임시 주총을 추진해 신규 이사를 선임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소집 요청을 보류해왔다.
주주연합은 지난 3월 정기 주총에서 김신배 전 포스코 이사회 의장 등을 이사로 추천했지만 제안한 후보 모두 선임이 부결된 바 있다.
KCGI는 이번 임시 주총에서도 김 전 의장을 사내이사로 추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KCGI 관계자는 "이사 후보 명단은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