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코로나 신규확진 연일 2천명대…'정부대응, 잘 못한다' 여론↑

입력 2020-11-30 06:58   수정 2020-11-30 08:27

日코로나 신규확진 연일 2천명대…'정부대응, 잘 못한다' 여론↑
닛케이-TV도쿄 공동조사…스가 내각 지지율 덩달아 하락 추세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에서 연일 2천 명 넘게 신규 확진자가 쏟아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내각의 지지율을 끌어내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TV도쿄가 지난 27∼29일 전국의 18세 이상 유권자 993명(유효답변 기준)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가 내각의 코로나19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 비율이 48%였다.
긍정 평가하는 답변 비율(44%)을 4%포인트 웃돌면서 지난달 조사 때와 비교해 부정 평가 비율이 13%포인트 급등했다.



일본에서는 29일 2천66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는 등 4일 연속 2천 명대를 기록했다.
이로써 누적 확진자는 14만8천280명으로 늘면서 15만 명에 육박했고, 사망자는 16명 증가해 2천139명이 됐다.
중증 환자는 전날 기준 462명으로 연일 최다치를 경신하면서 의료체계를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감염 확산 요인으로 지적되는 관광장려 프로그램인 '고투(Go To) 트래블' 사업을 전면적으로 중단하지 않은 채 계속 시행하는 등 사람 이동을 억제하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지 않고 있다.



스가 내각의 코로나19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여론이 높아지면서 스가 내각에 대한 지지율은 하락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스가 내각 지지율은 58%를 기록해 직전 조사와 비교해 5%포인트 낮아졌다.
반면에 스가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 비율은 32%로 6%포인트 뛰었다.
지지하지 않는 사람 중에는 '지도력이 없다'는 답변이 직전 조사 때와 비교해 25%포인트 늘어 37%를 기록했다.
그 다음으로 '정책이 나쁘다'는 응답 비율이 39%를 차지했다.
스가 내각이 중점을 두어야 할 최우선 정책 과제(복수응답)로는 코로나19 대응을 꼽은 응답자가 64%를 차지해 스가 내각이 중시하는 경제 살리기를 거론한 응답자(38%)보다 훨씬 많았다.
이와 관련, 닛케이는 코로나19 확산이 억제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데 따른 불안감이 스가 내각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스가 총리가 지난달 국회 연설을 통해 일본의 온실가스 실질 배출량을 2050년까지 제로(0)로 만들겠다고 선언한 것에 대해서는 다수인 70%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ENG) '코로나19 봉쇄장벽' 높이는 북한...사회적 거리두기도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