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불복속 미 선거인단 투표…바이든 승리 재확인 예상

입력 2020-12-14 23:17   수정 2020-12-15 14:07

트럼프 불복속 미 선거인단 투표…바이든 승리 재확인 예상
14일 50개 주별로 실시…1월 6일 연방의회서 결과 확정
현재 바이든 306명, 트럼프 232명…배신투표 나와도 바이든 승리 무난할듯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이 14일(현지시간) 차기 대통령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 투표를 한다.
과거 선거인단 투표는 대선 결과를 재확인하는 형식적 절차로 취급됐지만, 올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1·3 대선 패배에 불복하는 바람에 세간의 관심사로 부상했다.
외신들은 이번 투표가 별다른 이변 없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로 귀결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는다.
11·3 대선을 통해 주별로 선출된 선거인단이 투표를 통해 대통령을 뽑는 절차인 선거인단 투표는 미국 50개 주와 워싱턴DC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된다.
또 그 결과는 연방의회에 전달돼 1월 6일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투표 결과를 인증하고 대통령 당선인을 확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각 주가 인증한 개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선거인단 538명 중 바이든 당선인이 당선에 필요한 과반 270명을 훌쩍 넘긴 306명, 트럼프 대통령이 232명을 확보하고 있다.
이날 투표에서 변수 중 하나는 소위 '신의 없는 선거인'(Faithless Elector)이 나올 가능성이다. 주별로 선출된 선거인은 그 주에서 승리한 후보에게 투표해야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이른바 '배신투표'가 생길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불복해 과거 선거인단 투표 때와는 다른 양상이긴 하지만 바이든 당선인이 이긴 지역에서 선출된 선거인단은 모두 민주당의 활동가나 명망가여서 반란표가 나올 여지는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또 연방대법원이 지난 7월 선거인단이 주별 선거 결과를 따라야 하고 불복해선 안 된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려 반란표가 나올 가능성이 줄었다.

다만 32개 주와 워싱턴DC는 선거인이 그 주의 선거결과를 준수하도록 법으로 의무화했지만 이를 어기더라도 벌칙이 벌금 등으로 약하다. 나머지 주는 결과 준수 의무 규정이 없어 선거인이 배신투표를 고수할 경우 이를 강제적으로 막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인단 확보 수를 과반인 270명으로 늘리며 결과를 뒤바꾸려면 38명의 선거인단을 추가로 얻어야 해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일례로 4년 전인 2016년 선거인단 투표 때는 7명이 주별 결과와 반하는 투표를 했고, 이와 별도로 3명은 선거인 교체 등을 통해 배신투표가 사전에 차단됐다.
또 2016년 대선을 제외하고 1990년부터 2012년 대선까지 배신투표를 한 선거인은 9명에 불과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선거인단 투표에 대해 "미국 민주주의의 기반에 관한 우려를 불러온 선거의 해에 최종적인 이정표의 하나가 될 것"이라며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더욱 강화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법적 분쟁에 또 다른 타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