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측근 "집단면역 위해 영유아부터 청년까지 감염시켜야"

입력 2020-12-17 10:47   수정 2020-12-17 11:01

트럼프 측근 "집단면역 위해 영유아부터 청년까지 감염시켜야"
폴리티코, 전 보건복지부 인사 이메일 폭로



(서울=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측근이자 보건 고문이었던 인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면역을 위해 영유아부터 청년까지 감염시키는 방안을 수차례 제시했던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16일(현지시간) 마이클 카푸토 보건복지부(HHS) 수석대변인의 과학고문이었던 폴 알렉산더 박사가 보건당국 고위 관계자들에게 보낸 여러 통의 이메일을 입수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메일에 따르면 알렉산더 박사는 집단면역 채택을 주장하면서 미국인 수백만 명을 바이러스에 감염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는 것이다.
그는 지난 7월 4일 카푸토 대변인 및 고위 관료 6명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청년, 증상 없는 중년 등은 리스크가 없거나 극히 적다"면서 "따라서 우리는 집단면역에 이들을 이용하고, 이들이 감염되기를 원한다"고 적었다.
그는 같은 달 24일에도 식품의약국(FDA)의 스티브 한 국장 등에게 이메일을 보내 "자연면역을 위해 어린이와 젊은층이 감염되도록 하는 게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또 로버트 레드필드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에게 보낸 이메일에서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위해 대학을 열어야 한다"며 어린이, 청소년, 젊은층 등을 "신속하게 감염시켜야 할 사람들"로 지목했다.
알렉산더 박사가 주장한 집단면역은 주민 대다수가 바이러스에 노출돼 면역력을 지니면서 중간중간에 면역력이 없는 소수도 함께 보호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하지만 백신 투여 등 외부 개입 없이 감염만으로 이러한 현상을 달성하는 방안은 취약계층의 불필요한 사망을 초래할 수 있어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트럼프 행정부가 코로나19 대응 방안으로 집단면역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병에 걸려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질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알렉산더는 지난 4월 트럼프 대통령이 심은 인사로, 코로나19 위험을 축소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시도와 맞물려 비과학적 주장을 강요했다는 논란 속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