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소녀상 철거 실패한 日 "깨끗한 싸움만 해선 안된다"

입력 2020-12-17 15:21  

베를린 소녀상 철거 실패한 日 "깨끗한 싸움만 해선 안된다"
자민당 우파 의원들 외무성 질타…일본 '역사 왜곡' 강화할 듯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독일 베를린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을 철거하려다 실패한 후 집권당 내에서 이에 대한 불만이 끓어오르는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우파 세력을 달래기 위해 국제 사회를 상대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의 시각을 홍보하는데 더 공을 들일 것으로 관측된다. 즉, 역사를 왜곡하는 공세를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
16일 열린 일본 집권 자민당 외교부회 등 회의에서는 베를린시 미테구에 설치된 소녀상의 설치 기한이 연장된 것에 관해 역사 문제에 관해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우파 의원들이 외무성의 대응이 허술했다고 비판했다.
'일본의 명예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특명위원회' 위원장인 나카소네 히로후미(中曾根弘文) 전 외무상은 소녀상 문제를 '두더지 잡기 게임'에 비유하면서 일본 정부가 소녀상이 설치되기 전에 미리 막지 못한 것을 지적했다고 우익 성향의 산케이(産經)신문은 전했다.
회의에 참석한 다른 의원은 "이것은 역사전(戰)이다. 깨끗한 싸움만 해서는 안 된다"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대응해야 한다는 의사를 내비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녀상 관련 로비에 실패하면서 한국에 대한 불만이 커지는 분위기도 보인다.
한 자민당 의원은 "위안부나 역사 인식에서 문제 발언을 반복한 인물에 일본이 정부가 아그레망(타국의 외교 사절 임명에 대한 임명국의 동의)을 내줘도 되느냐"며 강창일 주일본 한국대사 내정자를 걸고넘어지기도 했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은 1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어제 자민당의 관련 회의에서 여러 지적을 받았다. 이런 지적을 수용하면서 (소녀)상의 신속한 철거를 위해 나서고 싶다"고 일본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그는 "이런 사태에 이른 것에 관해서는 제대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정부로서는 이와 같은 사안을 방지하기 위해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 정부의 생각이나 그간의 대응을 여러 가지 형태로 국제사회에 설명하고 정당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계속 모든 힘을 다해 대응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정부는 독일 베를린시 미테구에 설치된 소녀상을 철거하기 위해 양국 외교 장관 회담에서 철거를 요구하고 재외 공관을 통해 지자체에 압력을 넣는 등 집요하게 로비를 벌였다.
이에 따라 미테구가 한때 소녀상 철거 명령을 내렸으나 현지 시민단체들이 반발해 소송을 제기했고 이후 여론도 바뀌면서 철거 명령이 일단 보류됐다.
또 소녀상을 영구적으로 설치하도록 허용하려는 움직임까지 일고 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