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5년 토목·건축 전반에 BIM 설계 전면 적용

입력 2020-12-28 11:00  

정부, 2025년 토목·건축 전반에 BIM 설계 전면 적용
국토부 건설 BIM 기본지침·활성화 로드맵 마련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국토교통부는 건설산업의 BIM 적용 기본원칙과 공통표준 등을 제시하는 '건설산업 BIM 기본지침'과 '2030 건축 BIM 활성화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28일 밝혔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건축물의 자재, 공정, 공사비, 가격 등 정보가 입력된 3차원 입체 모델링으로서 건물의 전 생애주기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이다.


국토부는 2025년 토목·건축 등 건설산업 전반에 BIM 설계를 전면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정책 및 연구개발 등을 추진 중이다.
지침을 통해 BIM의 기본 정의부터 명확히 했다.
BIM은 '시설물의 생애주기에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3차원 모델 기반으로 통합해 건설 정보와 절차를 표준화된 방식으로 상호 연계하고 디지털 협업이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체계'로 정의됐다.
지침은 BIM의 적용대상을 토목·건축·산업설비·조경·환경시설 등 '건설산업진흥법'상 모든 건설산업에 적용하되, 설계·시공 통합형 사업에 우선 적용하는 것을 권고한다.
로드맵은 건축 BIM을 활성화하기 위한 연도별 계획을 담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동주택은 내년부터 연차별로 BIM 적용 대상을 확대하게 된다.
민간 건축물은 BIM 인허가 시스템을 우선 마련하고서 2024년부터 건축물 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BIM 설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BIM 모델의 건축 인허가 지원을 위해 BIM 도서작성 지침, BIM 도서납품 목록, BIM 도서 검토 매뉴얼 등 기준과 지침의 제개정을 추진한다.
민간 부문의 자발적인 BIM 활용을 유도하고자 입찰 가산점을 마련하고 인허가 법정 처리기간 단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건축물 계획 단계에서 설계 최적안을 제공하는 BIM 설계 자동화 기술을 2022년부터 개발하고 BIM 시공 자동화 기술 개발도 2025년부터 추진한다.
BIM을 활용한 건축물 지능형 유지관리 기술 개발도 2026년부터 국가 R&D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에 'BIM 설계대가'를 마련해 원활한 BIM 발주와 사업 수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BIM 기본지침 전문은 국토부 홈페이지 정책자료 코너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bana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