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보] 올해 소비자물가 0.5% 상승…사상 첫 2년 연속 0%대

입력 2020-12-31 08:13   수정 2020-12-31 08:51

[2보] 올해 소비자물가 0.5% 상승…사상 첫 2년 연속 0%대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근원물가 1999년 이후 최저


(세종=연합뉴스) 차지연 이보배 곽민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해에 이어 0%대에 머물렀다.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년 연속으로 0%대를 기록한 것은 처음이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05.42(2015년=100)로 1년 전보다 0.5% 상승했다.
지난해 0.4%에 이어 2년 연속으로 0%대를 기록한 것으로,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1965년 이후 처음이다.
물가 상승률이 연간 기준으로 0%대를 기록한 것은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0.8%)을 포함해 올해까지 모두 네 차례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심의관은 "코로나19의 여파로 국제유가가 내리면서 석유류 가격이 하락했고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외식이나 여가 등 개인서비스 가격 상승 폭이 제한됐다"고 설명했다.
품목 성질별로 보면 올해 서비스 가격은 1년 전보다 0.3% 상승하는 데 그쳤다.
이 가운데 개인서비스가 1.2% 상승, 2012년(1.1%) 이후 8년 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공공서비스는 코로나19 관련 정책 지원과 교육 분야 공공지원의 영향으로 1.9% 하락했다. 1985년 관련 통계작성 이후 최저치다.
상품 가격은 농축수산물 가격이 6.7% 상승하면서 1년 전보다 0.9% 올랐다.
공업제품은 0.2%, 전기·수도·가스는 1.4% 각각 내렸다.
계절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따른 물가 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0.7% 상승했다.
이는 외환위기에서 빠져나오던 1999년(0.3%) 이후 최저치다.
월간 상승률은 3개월 연속으로 0%대를 기록했다.
월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6월(0.0%)부터 7월(0.3%), 8월(0.7%), 9월(1.0%)까지 오름세를 키우다가 10월 정부의 통신비 지원 영향에 0.1%로 떨어졌다.
이후 11월에는 0.6%, 이달에는 0.5%를 나타냈다.

mskwak@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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