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국 '신장 강제노동 관련 제품' 규제에 "내정간섭"

입력 2021-01-13 17:58  

중국, 영국 '신장 강제노동 관련 제품' 규제에 "내정간섭"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영국이 중국 신장(新疆) 위구르족 인권 문제와 관련된 중국 제품 수입을 금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중국 당국이 유언비어를 믿고 잘못된 행위를 하고 있다며 강력히 비난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영국 외에 캐나다 외교부 역시 관련 규제를 발표한 사실에 주목했다"면서 "이들은 진상을 들으려 하지 않고, 유언비어에 기대서 다른 국가에 잘못된 조치를 했다"고 비판했다.
자오 대변인은 "이런 외교 정책이 과연 무슨 신뢰성이 있겠느냐"면서 "모든 관련 조치는 사실과 도의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신장에는 근본적으로 강제 수용소가 존재하지 않는다"며 "강제 교육 수용소라는 시설이 있다는 것은 유언비어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자오 대변인은 또 "중국은 신장에서 적극적인 노동 취업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소수민족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직업을 선택하고, 평등하고 자주적인 원칙에 따라 기업들과 노동 계약을 맺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오 대변인은 베이징에서 열린 신장 근로자의 기자회견을 언급하면서 신장 지역 주민들이 중국 어느 곳에 가서든 자기의 의지에 따라 일을 할 수 있고,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신장 지역의 인권 문제와 관련해서는 "신장 문제는 인권이나 민족, 종교의 문제가 아니다"며 "신장 문제는 테러리즘을 척결하는 문제"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신장 문제는 중국 내정에 속한다"며 "어떠한 국가도 이에 간섭할 자격이나 권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12일(현지시간) 내놓은 성명에서 중국 신장 지역 강제 노동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의 주도국 중 하나인 중국이 오늘날 진실로 끔찍한 야만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라브 장관은 이어 "국제 공급망에서 신장의 위치로 인해 전 세계 기업이나 공공기관이 부주의에 따른 것이라도 강제 노동에 연루된 공급업체로부터 물품을 들여올 위험이 있다"며, 영국은 이와 관련한 어떤 제품도 들여오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투명성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기업에 벌금을 부과하는 등 현대판 노예 방지법을 강화하고, 정부 조달 등 공공부문에도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chin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