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녹색성장전략' 엉터리 수치 인용…英 지적으로 뒤늦게 알아

입력 2021-01-15 13:44  

日 '녹색성장전략' 엉터리 수치 인용…英 지적으로 뒤늦게 알아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재생 에너지 비중을 높이는 내용을 담아 발표한 '녹색성장 전략'에 사실과 다른 내용이 인용된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15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주일 영국대사관은 일본 정부가 지난달 25일 내놓은 녹색성장 전략 자료에 적시된 영국의 재생에너지 정책 관련 내용이 잘못됐다며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 출범 이후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탈(脫) 탄소 사회 실현을 위한 녹색성장 전략을 통해 에너지원 중 재생에너지 비중을 재작년 기준 18%에서 2050년까지 50~60%로 높인다는 목표치를 제시하면서 그 근거로 영국과 미국 사례를 들었다.
영국에 대해선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 시설을 보유한 점을 거론하면서 2050년 목표치가 약 65%라고 설명했고, 미국의 목표치는 55%라고 병기했다.




그러나 주일영국대사관은 지난 12일 주무 부처인 경제산업성 등의 일본 정부 관계자와 관련 시민단체(NPO) 등에 "(녹색성장 전략에) 오해를 부를 내용이 포함돼 있다"는 내용의 메일을 보냈다.
대사관 측은 영국이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율을 약 65%로 높인다는 목표를 내세운 적이 없고, 이는 영국의 정책도 아니라고 밝혔다.
주일영국대사관 설명에 따르면 영국은 2050년의 온실가스 실질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에너지원 중에서 차지하는 재생에너지 비율 목표를 아직 잡지 않았다.
영국 정부에 조언하는 전문가 그룹은 지난해 12월 9일 탈 탄소 사회 실현을 위한 재생에너지 도입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전문가 그룹의 제언에 포함된 재생에너지 비율도 2030년까지 60%, 2035년까지 70%, 2050년까지 80%로, 일본 정부가 녹색성장 전략에서 인용한 내용과는 다르다.
이에 대해 담당 부처인 경제산업성 산하의 자원에너지청은 "영국 전문기관의 2019년 제언을 참고해 '약 65%'라고 기술했던 것"이라며 작년 12월 새롭게 제시된 내용은 몰랐다고 해명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자원에너지청 측은 영국대사관의 지적에 따라 사실과 다른 내용을 수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