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해외 입국자 자가 격리 의무화…"호텔 격리도 검토"

입력 2021-01-17 21:54  

영국, 해외 입국자 자가 격리 의무화…"호텔 격리도 검토"
최장 10일간…호텔 격리, 호주·뉴질랜드에서 이미 시행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영국이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 격리 의무화에 이어 격리 장소를 호텔로 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17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출연, 해외발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 조치에 관해 설명했다.
라브 장관은 정부가 입국자에 대한 자가 격리 장소를 지정 호텔로 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부인하지 않았다.
호주와 뉴질랜드의 경우 입국자가 14일 동안 사비로 호텔에서 격리하는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또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과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 자가 격리 대상자가 장소를 벗어나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라브 장관은 "실현 가능성의 문제가 있다"면서도 "다른 나라의 경험을 세심히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라브 장관은 "현재는 자택과 국경에서 (입국자에 대한) 확인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면서도 "다른 잠재적 조치를 계속 검토하고 있다. 다만 이는 실현 가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보리스 존슨 총리는 오는 18일 오전 4시부터 영국에 입국하는 모든 사람은 출발 72시간 이내 실시한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증명과 영국 내 머무를 곳을 기재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영국에 입국한 뒤에도 모두가 빠짐없이 10일 동안 자가 격리를 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도착 5일 후에 사비로 코로나19 검사를 다시 받아 음성 판정이 나오면 격리에서 해제될 수 있다.
문제는 자가 격리 장소를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데다, 경찰 등의 인력 부족으로 자가 격리자에 대한 확인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많은 이들이 제대로 이를 준수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영국은 지난해 6월부터 입국자에 대한 자가 격리 의무화 조치를 취해오고 있다.
다만 한국을 포함해 일본, 홍콩, 뉴질랜드 등 코로나19 상황이 비교적 심각하지 않은 나라에 대해서는 이를 면제해왔다.
이에 따라 그동안 한국인 입국자는 영국에 도착한 뒤 바로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했었다. 하지만앞으로는 최소 5일에서 10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한다.
존슨 총리는 이 같은 조치가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로부터 영국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