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총리 "태국민 백신 실험대상 안돼…안전 입증돼야 접종"

입력 2021-01-18 10:07  

태국 총리 "태국민 백신 실험대상 안돼…안전 입증돼야 접종"
2~4월 중국산 시노백 백신 순차적 도입 예정 속 안전성 논란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태국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관련, 국민이 실험대상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안전성이 입증되기전까지는 접종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18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쁘라윳 짠오차 총리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일부 국가에서 백신 접종 이후 문제점들이 발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쁘라윳 총리는 "문제들이 백신과 관련있는지 다른 요인 때문인지 전문가들이 판단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면서도 "일부 국가는 빠른 접종을 원하다 보니 효과와 안전성 시험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백신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태국민들에 대해서는 나는 그런 위험을 감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면서 "완전한 실험이 이뤄지지 않은 백신을 사용하려는 성급한 움직임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며, 태국이 그런 실험의 대상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태국민들에게 사용되기 전 해당 백신이 안전하다는 점을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는 중요한 원칙을 정했다"고 덧붙였다.
쁘라윳 총리는 이런 결정이 국가백신위원회의 조언에 기반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태국은 지난해 11월 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천600만 회 분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올 5월이면 백신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연말 방콕 남서쪽 사뭇사콘주 수산시장 발 집단감염을 계기로 재확산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백신 수급 시간표를 앞당겼다.
이달 4일에는 중국산 시노백 백신 200만회 분을 들여오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내달 말 20만회 분 반입을 시작으로, 3월 80만 회분과 4월 100만 회분을 순차적으로 들여오기로 했다.
그러나 시노백 백신의 예방 효과가 겨우 50%를 넘은 브라질의 경우가 알려지면서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일었다.
태국에서는 전날 374명이 신규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누적 코로나19 확진자는 1만2천54명으로 늘었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