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중국, 신장 무슬림 집단학살 해당"…막판까지 강공책

입력 2021-01-20 04:52  

폼페이오 "중국, 신장 무슬림 집단학살 해당"…막판까지 강공책
바이든정부 출범 하루앞 또 강경책…미중관계 추가 경색 예상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9일(현지시간) 중국의 서부 신장 지역 내 무슬림과 소수민족 정책이 반인간적 범죄, 집단학살에 해당한다고 맹공을 가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활용 가능한 사실을 세심하게 검토한 결과, 공산당의 지시와 통제 속에서 중국이 신장 지역에서 무슬림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 민족을 상대로 집단학살을 저질렀다고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그는 "나는 이 집단학살이 진행 중이며, 우리는 위구르족을 파괴하려는 체계적 시도를 목격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 성명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하루 앞두고 나온 것으로, 폼페이오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대표적인 대중 강경파로 통한다.
트럼프 행정부는 대선 패배 후에도 대중 강경책을 잇달아 내놨는데, 이를 두고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쉽사리 유화책을 취할 수 없도록 '대못'을 박으려는 의도가 담긴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로이터는 "바이든 취임을 앞두고 중국에 당혹스러운 일격을 가한 것"이라며 "이미 닳아버린 미중 관계를 추가로 경색시킬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는 의회가 지난달 27일 위구르족과 다른 무슬림 소수민족에 대한 강제노동 등이 집단학살 등에 해당하는지 90일 이내에 행정부가 판단하라는 법안을 통과시킨 뒤 나온 것이기도 하다.
국무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전화 브리핑에서 "중국의 신장 정책 등에 대한 면밀한 서류 검토 결과, 폼페이오 장관이 최소 2017년 3월 이후 이런 행위가 이뤄졌다고 판단하도록 이끌었다"고 말했다.

중국은 그동안 100만명이 넘는 위구르족을 강제수용소에 억류해 강제노동을 시킨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중국 당국은 수용소가 직업 교육을 제공하고 극단주의 세력을 막기 위해 필요하다고 반박해 왔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바이든 대선 캠프는 지난해 선거운동 기간에 신장 지역에서 집단학살이 발생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로이터는 이번 결정이 어떤 불이익을 자동으로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각국은 기업이 신장 지역과 사업을 허용할지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지난주 신장에서 생산된 모든 면직물과 토마토 수입을 금지하는 제재 조치를 부과하기도 했다.
AP통신은 "억압에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는 많은 이들이 이미 미국의 제재를 받고 있다"며 "이번 판단은 새로운 조치들이 부과되기 더 쉬워졌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