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미국이 주도하고 동맹 되살릴 것"…중국엔 강경론(종합)

입력 2021-01-20 11:23   수정 2021-01-20 14:50

블링컨 "미국이 주도하고 동맹 되살릴 것"…중국엔 강경론(종합)
인준 청문회서 "중국은 가장 큰 도전…트럼프 대중 강공책 옳아"
이란 핵합의 복귀 언급했지만 "더 길고 강력한 합의 추구"
'민주주의 정상회의' 올내 희망…팔'관련 "2국가 해법이 유일한 방법"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는 19일(현지시간)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주도권을 회복하고 전통적 동맹을 되살리겠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에서 탈피해 다자주의를 강화하고 동맹을 규합해 미국의 리더십을 되찾겠다는 구상의 표현이다.
그러나 중국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더 강경한 접근법을 취한 것은 옳은 일이라고 평가해 조 바이든 행정부 역시 대중 강경론을 취할 것임을 예고했다.

블링컨 지명자는 이날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모든 것이 변해도 일부는 변함없이 남아있다. 미국의 리더십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그는 또 미국은 더 큰 선을 위해 지구상 누구보다도 다른 나라를 동원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언급, 바이든 행정부가 국제사회 현안에 적극적으로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
블링컨 지명자는 "우리는 핵심 동맹을 되살릴 수 있다"며 동맹은 전 세계에서 미국의 영향력에 승수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특히 중국이 미국의 가장 중대한 도전과제라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중국과 경쟁은 유리한 위치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이는 미국이 동맹과 조율하고 국제기구에 관여해 이끌 때 나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링컨 지명자는 이날 성명을 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마찬가지로 중국의 서부 신장 지역 내 소수민족 정책이 집단학살에 해당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강제노동에 연루된 중국산 제품의 수입을 막을 방법을 찾고 중국이 추가 억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의 수출을 막겠다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더 강경한 접근법을 취한 것은 옳은 일이라면서 "많은 분야에서 그가 진행한 방식에는 매우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본 원칙은 올바른 것이었다"고 평가했다.



블링컨 지명자는 이란 문제와 관련, 이란이 합의사항을 준수한다는 전제 조건 아래 미국이 이란 핵합의(JCPOA)에 복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란이 핵무기를 갖지 못하도록 할 시급한 책임감이 있고 더 기간이 길고 강력한 합의를 추구하겠다며 이 새로운 합의에는 이란의 미사일 뿐만 아니라 지역을 불안정하게 하는 활동까지 추가로 포함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란의 브레이크아웃 타임(핵무기를 제조하기로 한 뒤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이 핵합의 하에서는 1년이었지만 지금은 3∼4개월로 줄었다"며 "바이든 정부는 이란이 완전히 핵합의를 다시 지킬 준비가 됐는지 확인하기 전까진 서둘러 이에 복귀하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이 핵합의에 복귀하는 문제를 우방인 이스라엘, 걸프 지역 국가와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블링컨 지명자는 중국과 러시아 등 반민주주의 국가를 견제하기 위해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민주주의 정상회의'와 관련해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 첫해 말까지 개최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다음달 5일 효력이 만료하는 미국과 러시아 간 '신전략무기 감축협정'(New START·뉴스타트)은 연장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에 대해서는 이른바 '2국가 해법'(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독립국가 동시 인정)이 유일한 방법이라며 지지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스라엘을 지원하며 팔레스타인을 고립시키려는 정책을 취한 것과는 다른 접근법이지만, 그가 이스라엘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옮긴 조치는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지명자는 바이든 행정부 역시 베네수엘라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대신 '임시 대통령' 후안 과이도를 대통령으로 인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트럼프 행정부가 예멘 반군 후티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한 것에는 즉각 재검토하겠다고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