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바이든 취임 앞두고 팔레스타인에 강공 이어가(종합)

입력 2021-01-20 16:24  

이스라엘, 바이든 취임 앞두고 팔레스타인에 강공 이어가(종합)
이틀 연속 가자지구 공격·서안 정착촌 건설 입찰 공고
바이든 정부에 '팔레스타인 유화' 경고…예루살렘에 외교 단지 조성계획



(카이로·서울=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노재현 기자 = 이스라엘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앞두고 팔레스타인의 로켓포 공격에 탱크 부대를 동원해 반격하는 강공을 퍼부었다.
바이든 당선인이 전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보다 팔레스타인에 상대적으로 유화정책을 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스라엘 정부가 팔레스타인 압박정책을 고수할 것이라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이스라엘군 탱크 부대가 19일(현지시간) 밤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진지들을 공격했다고 AFP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에서 로켓포 한 발이 이스라엘 영토로 날아온데 맞서 발포했다고 설명했다. 탱크 공격에 따른 사상자와 피해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스라엘군은 전날에도 자국 영해에 떨어진 하마스의 로켓 발사해 대응해 하마스의 목표물을 겨냥한 공격을 감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이스라엘군과 하마스가 서로 다른 지역에서 2차례 교전했다고 하레츠 등 현지 언론이 전했다.
양측 국경 지대에서 올해 들어 벌어진 첫 교전이었다.
지중해 연안 가자지구는 팔레스타인인 약 200만명이 사는 지역이며, 이스라엘에 강경한 노선의 하마스가 2007년부터 이곳을 독자적으로 통치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를 테러단체로 규정하고 가자지구를 정치·경제적으로 봉쇄하면서 전투기, 탱크 등을 동원해 자주 공격해왔다.
가자지구가 탱크 공격을 당한 것과 맞물려 팔레스타인의 다른 자치지역 요르단강 서안에서도 이스라엘 공세가 이어졌다.
AFP통신은 20일 이스라엘의 정착촌 감시단체 '피스나우'를 인용해 이스라엘 정부가 서안과 동예루살렘에 신규 유대인 정착촌 2천500여 채 건설을 위한 입찰 공고를 냈다고 전했다.
피스나우에 따르면 이번에 입찰 공고가 난 정착촌은 서안에 2천112채, 동예루살렘에 460채다.
피스나우는 "(이스라엘) 정부는 미국 행정부가 교체되기 직전까지 정착촌 건설을 위해 '미친 듯이' 투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스라엘 총리) 네타냐후는 이렇게 함으로써 미국과 이스라엘 관계에서 새 장을 열거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을 정말 해결할 뜻이 없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스라엘 정부는 17일 서안에 신규 정착촌 780채 건설을 승인했다.



요르단강 서안과 동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이 1967년 제3차 중동전쟁을 통해 점령한 땅이다.
유엔 등 국제사회는 유대인 정착촌을 불법으로 규정하지만, 이스라엘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정착촌을 계속 확대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정착촌이 국제법에 어긋나지 않는다며 이스라엘 우파 지도자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에게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정착촌에 비판적 입장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는 19일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해법으로 이른바 '2국가 해법'(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독립국가 동시 인정)이 최선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가 '2국가 해법'을 추진하려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최대 쟁점인 정착촌을 둘러싼 긴장을 완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바이든 행정부는 중동정책에서 친(親)이스라엘 전략이라는 큰 틀은 고수할 전망이다.
블링컨 지명자는 인준청문회에서 '미국이 예루살렘과 예루살렘 대사관에 대한 태도를 이어갈 것이냐'는 질문에 망설이지 않고 "그렇다"고 답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2018년 5월 국제사회의 반대 여론에도 미국 대사관을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 옮겼다.
이런 가운데 예루살렘 시 당국은 현 미국 대사관 인근에 대규모 외교단지를 조성해 자국 주재 외국 공관들을 이전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고 일간 타임스 오브 이스라엘이 전했다.
예루살렘의 플뢰르 하산 나훔 부시장은 전날 온라인 회견에서 "미국 대사관 인근 넓은 부지에 다른 나라들처럼 외교단지를 조성할 것"이라며 "이 근처에는 이미 다수의 호텔 건립 계획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meolakim@yna.co.kr
noj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