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공화 상원 대표, 바이든의 '트럼프 뒤집기'에 "잘못된 방향"

입력 2021-01-22 09:50   수정 2021-01-22 12:05

미 공화 상원 대표, 바이든의 '트럼프 뒤집기'에 "잘못된 방향"
소수당 전락했지만 '50석' 강조하며 "국민이 준 힘 이용할 것"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첫날 취한 여러 조치에 대해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가 21일(현지시간) "잘못된 방향"이라며 비판했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매코널 대표는 이날 상원 연설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전날 단행한 '키스톤 XL' 송유관 사업 허가 철회, 파리기후협약 재가입,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임명한 국가노동관계위원회 고문 해고 등의 조치를 비난했다.
이는 전임 트럼프 행정부의 각종 정책을 뒤집는 내용이어서 바이든 대통령이 과거의 유산을 지우고 새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여겨진다.
매코널 대표는 "바이든 행정부의 첫날에, 정부는 잘못된 방향으로 몇 가지 큰 걸음을 내디뎠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극좌파에게 당선을 빚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만약 민주당 동료들이 상식에서 벗어날 때, 합의점에서 후퇴할 때, 그들의 제안이 공익을 해칠 때 우리는 국민이 준 힘을 이용해 옳은 것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뉴스는 이와 관련, 매코널 대표는 미 국민이 양당 의석수가 50대 50으로 나뉜 상원을 유지하는 데 투표했다는 것을 상기시켰다면서 "이는 공화당이 그들의 유권자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는 정책에 도전할 것임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공화당은 올해 새 의회가 출범하면서 민주당에 다수당 지위를 빼앗겼다. 다만 상원의장인 부통령이 캐스팅보트를 행사할 수 있어 민주당이 상원을 이끌게 됐지만, 의석수는 양당이 같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매코널 대표는 바이든 행정부가 공화당이 반대하는 안건을 추진할 경우 이를 저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더힐은 만약 민주당이 입법 과정의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제거하지 않는다면 법안 통과를 위해 최소한 공화당원 10명의 지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상원에선 한 명의 의원이라도 의사진행을 하면 법안을 표결할 수 없다. 토론을 끝내고 법안 투표로 가려면 절차 투표를 해야 하며 여기에는 60명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폭스뉴스도 대부분 법안이 상원을 통과하기 위해선 적어도 10명의 공화당 표를 얻어야 한다면서 이는 민주당의 진보적 의제에는 어려운 과제라고 전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