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슨 호주 총리, 탄소논쟁 종결 선언…"실행 방식이 중요"

입력 2021-01-23 13:17  

모리슨 호주 총리, 탄소논쟁 종결 선언…"실행 방식이 중요"

(시드니=연합뉴스) 정동철 통신원 = 스콧 모리슨 호주 연방총리가 '탄소중립(넷제로)'을 둘러싼 논쟁이 이미 결론 났다고 선언하고 나서 호주의 탄소 정책에 일대 변화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23일 호주 일간 디오스트레일리안에 따르면, 모리슨 총리는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탄소 배출 '제로'에 소극적이던 기존 입장을 바꿔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는 견해를 내비췄다.
모리슨 총리는 파리기후협약에 재가입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결정에 찬사를 보내면서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이 (넷제로) 목표를 열정적으로 추구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럼에도 호주는 성급하게 2050년까지 '탄소제로'를 달성한다는 목표에는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모리슨 총리는 "이제는 '넷제로'를 어떤 방식으로 달성하는가가 중요하다. 단순한 선언만으로 이룰 수 없는 목표"라고 강조했다.
지구적인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목표 설정보다 기술 개발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올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되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COP26)를 앞두고, 2050 '탄소제로' 목표에 대해 소극적인 호주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력이 거세질 것으로 신문은 분석했다.
모리슨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유국민연합은 지난 10년 동안 기후변화 정책을 둘러싸고 치열한 내홍을 겪어왔다.
집권당 내부에 석탄 산업 지지 모임이 결성돼 기후변화 정책에 우호적인 맬컴 턴불 전 총리를 압박하기도 했다.
2018년 8월 턴불 전 총리의 갑작스러운 실각도 기후변화 정책을 둘러싼 갈등이 주된 원인 중 하나라는 것이 정설이다.
모리슨 총리의 탄소논쟁 종결 선언은, 기후변화 정책에 우호적인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을 계기로 호주 정부 내에서도 이를 둘러싼 소모적인 대립을 중단하자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탄소중립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이를 달성하는 일정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모리슨 총리의 입장은 올 8월과 내년 5월 사이에 치러질 연방총선의 핵심 이슈가 될 것을 보인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dc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