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이란 "'이란 핵합의' 완전한 복원 지지…미국 행동 취해야"

입력 2021-01-27 02:44  

러-이란 "'이란 핵합의' 완전한 복원 지지…미국 행동 취해야"
양국 외무, 모스크바 회담 뒤 밝혀…바이든 행정부 합의 복귀 촉구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와 이란 양국 외무장관이 서방과 이란 간 핵 합의인 포괄적공동행동계획(JCPOA)의 완전한 복원을 지지하며, 이를 위해선 먼저 미국의 구체적 행동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공통의 의견을 표시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회견에서 미국이 JCPOA로 복귀하길 기대하며 이는 이란이 이 합의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러시아와 이란의) 입장은 일치한다. 우리는 JCPOA의 온전한 유지에 관심이 있으며, 이를 위한 길은 모든 당사자가 이 아주 중요한 문서의 조항들을 지속적이고 전면적으로 이행하는 데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대외정책에 관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팀의 여러 성명들을 들었으며 그 계획 가운데는 JCPOA의 완전한 준수로 복귀하겠다는 의사 표시도 있었다"면서 "그렇게 되면 우리는 당연히 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 정권이 JCPOA를 승인한 안보리 결의 2231호의 의무를 수년간에 걸쳐 이행하지 않고 심지어 훼손하기까지 한 것이 이란이 자신의 의무에서 이탈하게 만든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라브로프는 또 페르시아만(걸프만) 안전보장 문제에서의 진전을 JCPOA 유지와 연계시키길 원하는 일부 국가들이 있지만, 러시아는 그러한 연계를 지지하지 않는다면서 "우리는 JCPOA가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전면적으로 복원돼야 한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자리프 장관도 "우리가 미국 새 행정부로부터 듣는 것은 (아직) 말뿐이다"라면서 "우리는 행동에 대해 화답할 것"이라고 JCPOA 복귀 의사를 밝힌 바이든 행정부가 구체적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안보리 결의 2231호에 배치되는 불법적인 일방적 제재를 해제할 때만 (이란의) 반응이 있을 것이다. 미국이 제재에 종지부를 찍고 이란과 세계의 경제 협력에 간섭하지 않으면 우리는 JCPOA에 따른 자신의 원래 의무로 복귀할 준비가 돼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JCPOA는 유엔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미국·영국·프랑스·러시아·중국)과 독일 등 6개국이 2015년 이란과 체결한 합의로, 이란은 핵 개발을 포기하고 6개국은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2018년 5월 트럼프 당시 미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핵합의 탈퇴를 선언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자 이란이 합의 이행 범위를 축소하는 단계적 조처를 취하면서 폐기 위기에 처했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