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국제사회 비판속 팔레스타인에 백신 제공하기로

입력 2021-01-30 20:19  

이스라엘, 국제사회 비판속 팔레스타인에 백신 제공하기로
"다음주 의료인용 5천회분 제공"…향후 2만회분 제공 관측도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진행 중인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을 차별한다는 비판 속에 일부 백신 물량을 제공하기로 했다.
30일(현지시간) 와이넷(Ynet)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스라엘 정부는 팔레스타인 자치기구(PA)에 5천 회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하기로 했다.
다음 주부터 인도될 이 백신은 팔레스타인 내 의료인력 2천500명에게 먼저 투여될 물량이다.
다만, 익명을 요구한 PA 관리는 이 백신이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에도 배분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예루살렘포스트도 이스라엘군(IDF) 소식통을 인용해 향후 1만 회분씩 두 차례, 총 2만 회분의 백신이 제공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팔레스타인에 제공될 백신이 유대인 정착지를 포함한 요르단강 서안 지역 의료진에게 투여될 물량이라고 설명했다.
이스라엘은 백신 제조업체 화이자에 접종 관련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대규모 물량을 확보해 빠른 속도로 접종을 진행해왔다.
이날까지 집계된 1차 접종자는 296만1천917명으로 전체 인구(약 930만 명)의 30%에 육박한다. 2차 접종자는 167만2천510명이다.
이처럼 높은 자국내 접종률에도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을 철저히 외면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리야드 알말키 PA 외무장관은 최근 유엔안보리 월례 회의에서 팔레스타인에 대한 백신 제공을 회피하는 이스라엘을 비판한 바 있다.
PA는 세계보건기구(WHO) 회의에서도 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압둘라 요르단 국왕도 지난 28일 화상회의로 진행된 다보스 포럼에서 서안 점령지와 봉쇄된 가자지구에 백신을 공급하지 않는 것이 이스라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당시 압둘라 국왕은 "이스라엘은 성공적으로 백신 접종을 하고 있지만, 팔레스타인에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으로 안전을 기대해서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한편, 팔레스타인은 러시아산 '스푸트니크Ⅴ' 백신을 계약했지만, 실제 백신 공급 시기는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팔레스타인 관리들은 초기 계약 물량 10만 회분이 다음 달 중순께 도착할 것으로 예상한다.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