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사당 직원들도 트럼프 탄핵 촉구…"동료가 맞아 죽었다"

입력 2021-02-04 05:01   수정 2021-02-04 12:02

미 의사당 직원들도 트럼프 탄핵 촉구…"동료가 맞아 죽었다"
상원에 서한 "평화적 정권교체 230년 유산 깨져…다신 공직 못하게 해달라"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지난달 미국 의회의 대선 결과 확정 과정에서 폭도들에 의해 유린당한 의사당 소속 직원들이 탄핵 심판을 앞둔 상원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죄 판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의사당 소속 직원 단체는 의회 난동 사태는 "선거 결과에 대한 트럼프의 거짓말에 자극을 받은 결과"라며 반란 선동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유죄를 선고해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상원에 보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서한은 최근 며칠간 온라인에 떠돌았고, 이날 던 베이어 민주당 하원의원의 대변인에 의해 전문이 공개됐다.
이들은 서한에서 "트럼프는 의회의 선거인단 투표를 방해하라고 폭도들을 선동하면서 평화로운 정권 교체라는 미국의 230년 된 유산을 깨뜨렸다"고 밝혔다.
또 "6명이 죽었다. 매일 우리에게 인사하고 지켜주던 동료 중 한 명인 의사당 경찰관은 맞아 죽었다"고 비통해했다.
이어 "우리 중 상당수는 컬럼바인 이후 시대에 학교를 다녔고, 교실 총기 사건에 대처하는 훈련을 받았다"며 "폭도들이 바리케이드를 부수고 문과 창문을 박살 내고 방탄복과 무기로 무장해 의사당에 뛰어들었을 때 우리는 의자와 책상 뒤에 몸을 숨기고 사무실에 바리케이드를 쳤다"고 말했다.
1999년 콜로라도주 컬럼바인 고교에서 학생 12명과 교사 1명의 목숨을 앗아간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미국 사회를 충격에 빠뜨렸다. 단짝 친구이자 이 학교 12학년생 두 명이 권총, 반자동소총, 사제폭탄으로 무장하고 학교에 난입해 무차별 사격을 가한 뒤 자살한 미국의 대표적인 총기 사건이다.



서한은 또 "일부는 그들이 목숨을 걸고 피신했을 때 동료와 상사를 구하기 위해 미친 듯이 달려가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번 폭동의 책임을 지라고 요구하고, 상원이 국가를 위해 트럼프가 다시는 공직에 취임하지 못하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상원은 다음 주 초 트럼프에 대한 탄핵 심판을 본격화하지만, 공화당의 비협조로 탄핵안이 가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현지 언론의 분석이다. 트럼프가 유죄 판결을 받으려면 상원에서 최소 17명의 이탈표가 나와야 한다.
이후 별도 표결로 트럼프의 향후 공직을 금할 수도 있다.
민주당 하원 탄핵소추위원들은 전날 상원에 제출한 서면 자료에서 트럼프가 내란 선동을 통한 의회 난입 사태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했고, 트럼프 측은 퇴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추진은 위헌이라고 맞서고 있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