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혈진압 명분 주지말자" 미얀마 시민, 충돌 대신 장미꽃 선물

입력 2021-02-07 12:03  

"유혈진압 명분 주지말자" 미얀마 시민, 충돌 대신 장미꽃 선물
비폭력 운동 확산…수치 당 상징 빨간색 풍선·티셔츠 내걸어
예술가들 "우리는 펜으로 싸운다"…시민 불복종 촉구 그림 SNS서 확산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군부 쿠데타 사태가 일주일째로 접어든 가운데 미얀마 시민들이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 대신 비폭력을 외치며 평화적인 저항운동에 나서고 있고 있다.
과거 민주화운동 당시 유혈탄압을 자행했던 군부에 또다시 총칼과 군홧발로 짓밟을 빌미를 주지 않겠다는 것이다.
7일 현지 SNS와 외신 등에 따르면 전날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는 수천 명의 시민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로이터 통신은 제2 도시 만달레이와 군의 경계가 삼엄한 수도 네피도 등에서도 항의 시위가 열렸다면서, 시위대가 수 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그러나 시위대가 경찰 또는 군과 충돌했다는 보도는 나오지 않았다.
인터넷이 차단되기 전 현지 매체의 SNS 중계 영상을 보면 거리의 시위대가 경찰이 가시철사를 치고 앞을 막자 방향을 돌리거나 이들과 거리를 두고 구호를 외치는 등의 모습이 보였다.
일부 시위대는 시위 진압복 차림의 경찰들에게 다가가 장미꽃을 달아주며 군정이 아닌 국민의 편에 서달라고 말하기도 했다고 영국 BBC 방송은 전했다.
경찰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모습이었다.



SNS 사진을 보면 총기를 든 경찰이 방패 뒤에서 경계하고 있어, 시위대가 경찰 저지선을 뚫거나 자극하려 했다면 어떤 사태가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이었다.
미얀마에서는 지난 1988년과 2007년 민주화운동 당시 군부가 시위대를 무자비하게 유혈 진압한 전례가 있다.
1988년 9월 민주화 운동 당시 무자비한 진압으로 3천여 명이 숨졌다.
2007년 군정의 급격한 유가 인상으로 불거진 시위에서는 수백 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이를 우려해 군부에 의해 구금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도 쿠데타 당일 성명을 통해 국민들에게 쿠데타를 인정하지 말라고 촉구하면서도 '비폭력'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치 고문 최측근인 윈 테인도 "수치 고문이 촉구한 것처럼 비폭력적 방법으로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시민 불복종을 통해 쿠데타에 저항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BBC는 미얀마인들이 군부가 할 수 있는 폭력 진압을 매우 잘 알고 있다면서, 그들의 주장을 전달할 수 있는 다른 비폭력적 방식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미얀마인들은 쿠데타 이틀째인 2일 밤부터 최대 도시 양곤시를 중심으로 '냄비 두드리기'를 통한 항의 시위를 계속 진행 중이다.
미얀마에서는 냄비 등을 두드려 소음을 내는 것이 악마를 쫓아내는 의미라는 점을 빗대 군부를 비판한 것이다.
양곤 시내 상점 거리와 아파트 베란다 등에는 최근 빨간 풍선과 빨간 셔츠가 매달린 모습이 눈에 띈다.
수치 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의 상징색인 빨간색을 이용한 비폭력 항의 시위의 일환이다.



민 민 아이(49)는 로이터 통신에 "이는 비폭력 운동이다. 우리는 군부 독재자들에게 우리가 모두 수치 고문 편이라는 걸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병원 의료진과 필수업종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진료를 거부하거나 아예 사직함으로써 군정의 통치에 타격을 주려는 움직임도 확산하는 분위기다.
지난 3일에는 군부 소유 통신기업인 미텔 소속 기술자 71명이 사표를 던졌다고 dpa 통신은 전했다.
진료 거부에 나선 묘 묘 몬은 로이터 통신에 "지속할 수 있고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저항할 것"이라며 "이것이 수치 고문이 바라는 저항 노선"이라고 말했다.
SNS를 통해 군부를 비판하고 미얀마 민주주의 복원에 대한 지지를 전세계에 호소하는 글들도 주요 비폭력 저항 수단이다.
BBC는 일부 예술가들이 펜으로 쿠데타에 항의하고 싸운다고 전했다.



미얀마 남녀노소가 '냄비 두드리기'를 하며 쿠데타에 항의하는 그림은 최근 SNS상에서 많은 지지를 받았다.
이 그림을 그린 '펜 홀더'라는 가명의 예술가는 방송에 "우리 국민은 무기가 없다. 예술가로서 나는 펜을 가지고 싸운다"고 말했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