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스웨덴·폴란드, '눈에는 눈' 러시아 외교관 맞추방(종합)

입력 2021-02-09 01:42  

독일·스웨덴·폴란드, '눈에는 눈' 러시아 외교관 맞추방(종합)
"러시아의 외교관 추방, 어떤 측면에서도 정당화 될 수 없어" 반발

(베를린·브뤼셀=연합뉴스) 이 율 김정은 특파원 = 독일과 스웨덴, 폴란드가 8일(현지시간) 자국 외교관에 대한 러시아의 추방명령에 맞서 러시아의 외교관에 대해 맞추방 명령을 내렸다.
러시아가 지난 5일 이들 3개국 외교관이 러시아 야권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 석방을 촉구하는 불법시위에 참여했다며 추방명령을 내린 데 대한 보복 조처다.


독일 외교부는 8일 주 베를린 러시아 대사관 소속 직원 1명을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적 기피인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파견국은 외교적 기피인물이라는 통고를 받으면 해당 외교관을 소환하거나 외교관직을 박탈하는 게 관례다.
이는 지난 5일 러시아가 주 모스크바 독일 대사관 직원을 포함한 여러 유럽연합(EU) 소속 외교관을 추방한 데 따른 대응조처라고 독일 외교부는 설명했다.
안 린데 스웨덴 외무장관도 이날 트위터에 "러시아 대사에게 대사관 소속 1명이 스웨덴을 떠나도록 하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폴란드 외교부도 이날 트위터를 통해 최근 자국 외교관의 정당화될 수 없는 추방에 대응해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했다고 공개했다.
앞서 러시아 외무부는 지난 5일 독일, 스웨덴, 폴란드 외교관을 외교적 기피인물로 지정해 추방명령을 내렸다. 이들이 지난달 23일 나발니 석방을 촉구하는 불법시위에 참여한 것을 추방 이유로 지목했다.


독일 외교부는 러시아의 당시 결정은 어떤 측면에서 봐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해당 직원은 외교관계에 대한 빈 협약에 따라 정당한 방법으로 현장의 사태 전개과정에 대해 정보를 수집했을 뿐이라는 설명이다.
스웨덴 외무부도 이번 맞추방은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던 스웨덴 외교관을 추방하는 용납할 수 없는 결정에 대한 분명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대표적인 정적으로 꼽히는 나발니는 지난해 8월 항공편으로 이동하던 중 기내에서 갑자기 독극물 중독 증세를 보이며 쓰러져 독일에서 치료를 받은 뒤 지난달 러시아로 돌아갔으나 귀국 직후 당국에 곧바로 체포됐다.
러시아 법원은 최근 나발니에게 3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했다. 2014년 사기 사건 연루와 관련한 집행유예 의무 조건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실형으로 전환한 것이다.
이에 유럽연합(EU)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은 나발니의 즉각 석방을 요구하며 일제히 비판하고 있다.
yulsid@yna.co.kr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