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코로나 고문 "발병감소에 안도의 한숨 내쉴때 아냐" 경고

입력 2021-02-10 00:46  

백악관 코로나 고문 "발병감소에 안도의 한숨 내쉴때 아냐" 경고
"변이, 수면아래 파도 같아…마스크 착용 등 행동 따라 예측불가 대유행 좌우"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이 최근 미국 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이 감소 추세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 이를 안심해도 된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앤디 슬라빗 백악관 코로나19 대응팀 선임고문은 9일(현지시간) CNN방송에 출연해 최근 발병 및 입원 환자 수 감소에 대해 "우리 누구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통제 밖에는 없다"고 말했다.
슬라빗 선임고문은 "더 열심히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있다"며 "지금은 그런 (감염 하향) 곡선을 보고 안도의 한숨을 내쉴 때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가야 할 길이 있다"며 "작년 한 해 동안 그게 예측 불가능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신규 확진자는 지난 7일 기준으로 8만8천여명으로 작년 12월 25일 이후 처음으로 하류 감염자가 10만명 아래로 떨어졌다.
슬라빗 고문은 대유행이 현재로서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앞으로 놀라운 일이 벌어질 가능성도 경고했다.
그는 "우리는 거기(대유행 안정)에 도착하겠지만 나는 사람들에게 일찍 (예방조치를) 그만두라고 권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더 강한 전염성과 치명성을 보이는 변이에 대해 그는 "변이들은 수면 아래의 파도와 같다"며 "그것은 매우 빨리 성장할 수 있고, 사람들의 행동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고 주의를 촉구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700건에 달하는 변이 감염자가 확인됐다. 영국발(發) 변이가 대다수이지만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브라질발 변이 감염자도 적지 않다.
지난 7일 열린 슈퍼볼 경기를 전후해 마스크를 안 쓴 군중들이 거리와 식당 등을 가득채운 상황이 또다른 감염의 슈퍼 진원지가 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공중보건 전문가들은 적극적인 대규모 접종을 통해 달성된 집단면역이 대유행을 종식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보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취임 100일 이내에 1억회분의 백신 접종을 강조하면서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모임 참석 자제 등 조치를 따르도록 권고하고 있다.
슬라빗 선임고문은 바이든 정부가 또 다른 감염 증가에 대비하느냐는 질문에 모든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누구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통제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면서 "만약 파도가 일어난다면 지난번 파도 때보다는 더 많은 사람이 보호받을 수 있으리라는 게 우리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