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IoT 가입자 1천만회선 돌파…"디지털 전환으로 가속화"

입력 2021-02-15 06:30  

국내 IoT 가입자 1천만회선 돌파…"디지털 전환으로 가속화"
1년새 200만개 증가…"5G 기반 다양한 융합 서비스 기대"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꼽히는 사물인터넷(IoT) 서비스의 국내 회선 수가 1천만개를 넘어섰다.
정부가 관련 규제를 개선하고 통신업계도 5G와 결합한 다양한 기업용 인프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어 앞으로 전망은 더욱 밝다.

1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 통신 서비스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국내 IoT 가입 회선 수는 1천5만1천62개로 처음으로 1천만개를 돌파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말(808만3천767개)보다 1년 만에 거의 200만개(24.3%)가 증가한 결과다.
서비스별로는 원격관제 517만5천40개, 차량관제 363만9천826개, 무선결제 103만8천212개, 기타 19만7천984개 순이었다.
업체별로는 SK텔레콤[017670] 377만3천646개, 알뜰폰 280만3천790만개, LG유플러스[032640] 216만3천299개, KT[030200] 131만327개 순이었다.
업계는 지난해부터 급속히 확산한 기업의 디지털 전환 추세가 IoT 서비스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기업의 산업현장 관리용으로 주로 쓰이는 원격관제와 차량공유 서비스에 많이 쓰이는 차량관제 회선 수가 최근 1년간 나란히 100만개 안팎의 증가세를 보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지난해 IoT 무선기기의 출시 활성화를 위해 적합성 평가 과정을 간소화하고 기간을 줄이는 등 규제를 개선했다.
올해는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등 5G 기반 융합 서비스에 특수 서비스 개념을 도입해 망 중립성 원칙에서 예외를 두기로 했다. 이에 따라 5G와 IoT 기반의 다양한 융합 서비스가 개발될 것으로 과기정통부는 기대했다.
SK텔레콤은 주력 사업인 MNO(이동통신)사업부를 9개 마케팅 컴퍼니로 재편하면서 IoT 사업을 이 중 하나의 컴퍼니로 두는 등 향후 사업 추진에 힘을 실었다.
KT가 지난해 말 기업의 디지털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DX 플랫폼도 인공지능(AI), 빅데이터와 함께 IoT 플랫폼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스마트홈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올해 IoT 사업 매출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5G 기반 확대와 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요가 맞물리면서 새로운 서비스와 수요가 창출되는 등 본격적으로 IoT 서비스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josh@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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