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BBC 송출 중단' 비판에 "보도윤리 위반" 반박

입력 2021-02-13 10:36  

중국, 'BBC 송출 중단' 비판에 "보도윤리 위반" 반박
"BBC 보도 '세기의 거짓말' 만들어내…중국 국가 이익 훼손"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중국 외교 당국은 영국 BBC 방송 송출을 중국이 중단한 것은 보도 윤리를 위반한 BBC에 대한 정당한 조처라고 주장했다.
13일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주영 중국대사관은 12일 홈페이지를 통해 기자 문답 형식의 입장을 발표했다.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영국 당국이 중국의 BBC 송출 중단을 비난한 데 대한 평론을 요구받고 "BBC는 중국의 보도 관련 규정을 위반했다"면서 "또 언론사가 지켜야 할 진실과 공정에 대한 요구를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대변인은 "BBC는 중국 국가 이익과 중국 민족의 단결을 훼손했다"며 "해외 매체의 중국 내 활동 조건에도 부합되지 않는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BBC의 중국 관련 보도는 '세기의 거짓말'을 만들어 냈다"면서 "이는 보도 윤리를 위반한 것일 뿐 아니라 심각한 이중잣대이자 이데올로기적 편견에 해당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BBC의 보도는 중국 인민의 큰 분노를 불러일으켰다"며 "그들이 주장하는 언론의 자유는 이미 서방 언론이 뉴스를 조작하고 유언비어를 퍼뜨려 다른 국가를 욕되게 하는 구실이자 방패가 됐다"고 덧붙였다.
또 "세계 각국은 언론에 대해 필요한 감독 관리를 하고 있다"면서 "중국 국가라디오텔레비전총국(광전총국)의 BBC에 대한 제재는 합법적이고, 합리적이다"라고 제재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앞서 BBC의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나 우한(武漢)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 관련 보도가 중국에서 거센 반발을 샀다.
BBC는 최근 신장의 수용소에서 고문과 조직적 성폭행이 자행됐다는 증언을 보도했으나 중국 외교부는 근거 없는 보도라고 일축했다.
중국 외교부는 우한에서 의사들이 코로나19의 높은 전염성을 의심했지만, 당국의 압박에 이를 경고하지 못했다는 BBC 보도와 관련해서도 이의를 제기했다.
또 영국 방송·통신 규제당국이 지난 4일 중국국제텔레비전(CGTN)이 중국 공산당의 통제 아래 운영되고 있다며 방송 면허를 취소하자 중국 광전총국은 12일 0시를 기해 BBC에 대한 보복 조치를 발표했다.
chin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