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면서 개인 주식거래 이익 13조…비용은 13.7조"

입력 2021-02-23 11:21  

"코로나19 국면서 개인 주식거래 이익 13조…비용은 13.7조"
자본시장연구원 분석 "시장 잠재력 확인…과잉거래 후유증도"



(서울=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 개인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시장을 떠받쳤지만, 주식거래에 따른 이익이 비용보다 적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23일 자본시장연구원이 발간한 '코로나19 국면의 개인투자자'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첫 발생 이후인 2020년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12개월간 개인투자자의 주식 거래이익은 약 13조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상장기업 보통주 가운데 분석 가능한 1천807개 주식을 대상으로 거래이익을 계산한 결과다.
전체 개인투자자가 2020년 1월 말에 보유한 포트폴리오의 가치상승에 따른 이익(약 70조원)은 제외하고 그 이후 거래를 통해 '추가적으로' 확보한 이익만을 고려한 수치다.
특히 지난해 11월과 12월 지수 상승기에 10조원에 달하는 큰 폭의 거래이익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거래비용은 거래이익보다 더 큰 것으로 집계됐다.
연구원은 개인들의 거래세는 약 9조8천억원, 위탁매매수수료는 약 3조9천억원 등 거래비용을 모두 13조7천억원으로 분석했다. 거래이익에 비해 7천억원가량 많은 규모다.
업종별로는 IT 업종의 거래이익이 6조6천억원으로 전체 절반을 차지했다. 거래비용은 3조7천억원으로, 실 거래이익은 2조9천억원에 달했다.




거래이익이 가장 적은 업종은 의료업으로 거래이익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전체 섹터 중 가장 큰 4조원의 거래비용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원은 개인들의 거래이익이 비용보다 적은 이유에 대해 투자 대상 선정뿐만 아니라, 거래 시점의 선택에서도 효과적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인들이 스스로 능력이 뛰어나고 자신이 가진 정보가 더 정확하다는 '과잉확신'과 '주식투자가 대박 또는 도박의 기회'라는 인식이 코로나19 국면에서 더욱 강하게 나타나 과잉거래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또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된 거래환경도 과도한 거래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개인들이 충분한 투자지식을 보유하고 있고 온라인 거래의 편의성으로 일련의 투자과정을 스스로 통제하고 있다는 착각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지난해 개인투자자의 매수대금과 매도대금은 각각 4천387조원과 4천323조원으로, 2016~2019년 평균에 비해 2.9배 증가했다. 2020년 주식시장 시가총액의 2.5배 규모다.
김준석 연구원은 "코로나19 국면에서 확인된 개인투자자의 거대한 투자수요는 한편으로 한국 주식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확인시켜 주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코로나19 이후 나타날 수 있는 과잉거래의 후유증을 우려하게 한다"며 "개인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공모펀드와 같은 간접투자수단과 전문적인 자문이라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taejong75@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