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초 백신 '자체접종' 앞둔 서울 '빅5' 병원 준비 잰걸음

입력 2021-02-26 05:00   수정 2021-02-26 10:14

내달초 백신 '자체접종' 앞둔 서울 '빅5' 병원 준비 잰걸음
3월 코백스-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원내 의료진 대상 접종 시작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의료진 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눈앞에 다가오면서 백신 자체 접종이 가능한 서울 '빅5' 병원 등 의료기관들이 준비에 여념이 없다.
26일 의료계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 치료병원 종사자 5만5천여명은 27일부터 국제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에서 들여오는 화이자 백신을 맞기 시작한다.
이와 별개로 병원별 자체 접종은 내달 8일부터 시작된다.
중증환자가 많이 방문하는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등에서 근무하는 다른 보건의료인 35만4천여명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도 같은 날 개시된다.
따라서 의료진은 중앙·권역예방접종센터에 가지 않고도 3월 8일부터 소속 병원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2∼3월 시행계획'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의사가 소속된 모든 의료기관에서 자체 접종하도록 했다.
화이자 백신은 소속 인원이 120명 이상인 병원일 경우에만 자체 접종할 수 있다. 화이자 백신의 영하 75도 안팎 초저온 유통 조건을 준수하고 백신의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처다.


이런 조건을 충족하는 빅5 상급종합병원은 백신 접종 인력 교육, 시설·장비와 공간 마련 등에 분주한 모습이다.
서울아산병원은 의사와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인 15명을 선발해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온라인 교육을 마쳤다. 화이자 백신을 보관할 수 있는 초저온 냉동고도 갖췄다.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당장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에게 화이자 백신을 접종할 준비가 돼 있지만, 공급 일정에 따라 접종 개시일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대병원은 의사, 간호사, 약사, 행정요원을 포함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인력을 최소 24명 확보했다.
다만 서울대병원은 화이자 백신을 위한 초저온 냉장고는 별도로 마련하지 않았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은 해동 뒤 5일 이내에는 사용할 수 있다.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병원 내 1차 화이자 접종 대상자들은 하루 안에 모두 맞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냉동고를 구매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세브란스병원은 내부에서 우선 접종 대상자를 선정했다. 백신 접종은 코로나19로 원내에서 사용하지 않고 있는 강당 등 공간을 이용할 계획이다.
서울성모병원도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접종 준비를 하고 있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