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인도와 국경충돌 때 민간드론 '공중지원' 받았다

입력 2021-02-28 11:55  

中, 인도와 국경충돌 때 민간드론 '공중지원' 받았다
시진핑 추진한 '군민융합' 활용 사례
"민간 기술, 군사력 증강 도움 보여줘"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인도와 국경 충돌 현장에서 민간 드론 업체의 '공중 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선전(深?)에 있는 드론 업체인 커웨이타이(科衛泰·ALLTECH)는 최근 위챗 공식 계정에 올린 글에서 자사 직원 2명이 인도와 국경 분쟁 현장에서 인민해방군을 도왔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이들 직원은 인민해방군을 도와 드론을 띄워 일대의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일을 했다.
파견 직원 중 한 명인 자오보는 "당시 주변 환경은 매우 좋지 못했고 외부와 연락이 전혀 불가능했다"며 "드론을 잘 조종하고 모든 현장을 정찰해야만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다른 직원인 스즈룽은 "힘들고 목숨이 위험한 환경 속에서도 조국을 위한 작은 기여를 할 수 있어 자랑스러웠다"고 말했다.
군 동향과 관련한 민감한 내용을 다룬 탓인지 게시글은 이미 내려진 상태라고 SCMP는 전했다.
SCMP는 "이번 글은 민간 기업이 중국의 군사력 증강에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드론 산업에서 중국은 이미 기술력, 가격 경쟁력, 시장 점유율 면에서 세계 정상 수준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는다.
세계 1위 드론 업체인 DJI가 있는 도시 선전은 중국 드론 산업의 중심 도시로 떠올랐다.
한국을 포함한 세계 드론 애호가들에게 널리 알려진 DJI와 달리 1997년 설립된 커웨이타이는 개인용이 아닌 산업용 드론을 주로 만드는 업체다.
이 업체는 자사 드론이 정부의 국경 관리, 테러 방지 등 업무에도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한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집권 이후 민간 기업의 기술력을 군 전력 강화에 활용하는 '군민융합'(軍民融合)을 국가적 전략으로 추진해왔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중국의 이러한 '군민융합' 전략을 우려하는 시각이 강하다.
미국은 중국의 '군민융합' 전략을 화웨이(華爲), DJI, SMIC(中芯國際·중신궈지) 등 첨단 기술 기업 제재의 주된 근거로 들고 있기도 하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